한국거래소는 지난 13일 KRX금시장이 개장된 이후 역대 최대 거래량인 19.5kg(8억3000만원)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국제 금시세가 최근 반등세를 보이면서 금 투자적기라는 판단에 따라 개인투자자 및 실물사업자들이 거래 참여가 활발하게 이뤄졌다는 분석이다. 최근 한국표준금거래소에 따르면 지난 9월에도 골드바 및 순금제품의 판매실적이 이전에 비해 대폭 상승했다고 한다.
한국표준금거래소 관계자는 “순금 골드바 외에도 순금 목걸이· 황금열쇠· 금메달· 순금 돌반지· 돌팔찌· 금상패 등 오늘의 금시세대로 순금 제품을 판매· 매입하며 주문 시 당일 배송· 익일 수령을 원칙으로 하고 있어 소문을 듣고 찾아오는 고객이 많다”고 전했다.
순금 골드바를 온라인으로 구입하는 경우 온라인 금거래소를 선택하는데 있어 중요한 체크포인트로는 첫째, 국가로부터 정식지정 받은 업체인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며, 두번째 온라인 주문시 배송보험에 가입되어 있는지를 확인하여야 안전하게 내가 주문한 골드바를 수령할 수 있다. 세번째로는 현금영수증을 발행해 주는 업체인지를 확인하고 마지막으로 골드바에 999.9% 각인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이와 함께 태극마크와 홀마크 등의 보증마크가 각인되어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겠다.
이상으로 위의 사항을 확인하고 구입한다면 안전하게 골드바를 구매할 수 있다.
한국표준금거래소 관계자는 “단순히 금만 사고파는 곳이 아니라 투자에 대한 조언도 가능하다”며 “금은 실시간 금시세로 거래한다는 특징 때문에 전문가의 도움 없이 사고 팔 시기를 예측하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한편, 한국표준금거래소는 고용노동부 정식인증업체로 금융감독위 산하 한국거래소(KRX)의 자기매매 회원으로 등록되어 있는 국가지정업체로 쇼핑몰에서 판매되는 모든 순금 제품은 보증서를 제공하며 중량이나 순도가 다를 시 차이에 대해 20배를 보상하는 금거래소이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