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디스플레이가 파주에 세계 최대 규모의 OLED 공장을 건설한다고 해 부동산을 포함한 일대가 들썩이고 있다.
LG디스플레이가 파주에 축구장 14개에 크기에 달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OLED 중심 P10 공장을 건설하기 위해 총 1조8400억 원을 파주 LG디스플레이 산업단지에 투자하기로 결정했다. 이를 준공해 다양한 미래형 디스플레이 제품 생산으로 이곳을 세계 OLED 산업의 허브로 육성할 방침이다.
연내 착공에 돌입해 2018년 상반기에 생산라인 가동을 계획 중으로 향후 약 104조원의 생산유발 효과와 35만 명의 고용 창출이 기대, 이를 거점으로 파주시가 한반도 신 성장 동력의 엔진으로 부각되고 있다.
경제 파급 효과를 예측한 파주시(시장 이재홍)의 지원도 발 빠르다. LG디스플레이와 공동으로 디스플레이 투자지원 TF를 구성, 증설에 따른 전력, 공업용수, 폐수종말처리장 등 인프라 구축 사항에 대한 행정적, 제도적 지원을 적극 다룰 예정이다.
LG디스플레이 10조원 프로젝트는 민간 기업 공장건설 임에도 높은 경제적 유발 효과를 고려해 산업통상자원부 등의 정부주관으로 기획재정부, 환경부, 국토교통부, 경기도, 파주시 등 6개의 정부부처와 지자체가 범정부 차원에서 합동지원반까지 결성하여 공장건설을 지원하고 있다.
더불어 지난 11월9일 미국의 세계적 기업인 제너럴 일렉트릭(GE)도 파주시와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파주시가 대륙횡단 철도인 유라시아 이니셔티브•실크로드 익스프레스의 중심지인 데다가 한반도 대륙통합 구상의 전진기지로 무궁무진한 발전 가능성을 눈 여겨본 결과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실제 파주시의 인구는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행정자치부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파주시의 인구는 총 41만1348명이었으나, 이후로 꾸준히 증가해 올해 10월 42만864명으로 약 9000명이 증가했다. 이들 개발이 마무리되는 2020년경에는 총 인구 70만 명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렇게 형성된 대표적 기업도시로는 ‘동탄신도시’가 있다. 지난 2012년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화성동탄신도시 자족 기능 강화와 동탄2지구 편입공장 이전을 위해 개발 중인 화성동탄산업단지(면적 197만㎡)에 현재까지 173개 업체가 토지 매매 계약을 체결했다. 부동산114에 따르면 이 발표가 있었던 직후, 동탄신도시의 3.3㎡당 평균 매매가는 1,127만 원으로 최근 5년간 동탄신도시의 평균가보다 약 1.5%가량 높게 나타나며 지역의 가치가 상승했다.
부동산 관계자는 “지역 내 대규모의 기업이 들어오게 되면 그 일대의 부동산에도 많은 영향을 미친다”며 “파주시가 한반도 신성장 동력의 거점으로 높은 미래 가치가 점쳐지는 가운데 현재 분양중인 ‘파주 효성해링턴 플레이스’는 LG디스플레이 OLED TV생산라인이 가동되는 2018년에 입주 시기가 맞물려 있어 실수요자뿐만 아니라 임대수익/시세차익을 기대하는 투자자들의 문의가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파주 효성해링턴 플레이스’는 지하 2층~지상 21층, 8개 동, 490가구로 전용면적은 최근 실수요자의 선호도가 높은 59~71㎡로 구성된다. 전용면적 별로 살펴보면 59㎡ 376가구 71㎡ 114가구다. 파주시 조리읍 봉일천리 117번지 일원에 조성된다.
교통도 편리하다. ‘파주 효성해링턴 플레이스’는 통일로를 따라 서울 구파발•연신내로의 이동이 편리하며 56번, 98번 지방도로를 이용해 운정신도시 및 일산신도시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고 또한 파주 LG디스플레이 산업단지로 10분대 출퇴근이 가능하다. 특히 지난 10월30일 착공한 서울~문산고속도로의 금촌IC가 단지 인근에 위치(예정)하고 있어 방화대교 및 강변북로의 접근성이 매우 뛰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향후 서울~문산간 고속도로는 서울외곽순환도로(고양JCT) 및 서울~광명/광명~수원/수원~평택고속도로와 연계될 예정으로 사통팔달 도로망이 형성될 예정이다.
‘파주 효성해링턴 플레이스’의 분양가는 3.3㎡당 677만원부터 공급되며 중도금 대출 무이자, 발코니확장 무상시공, 계약금 5백만원 정액제로 수요자의 부담을 한껏 낮췄다. 또한 4가지 무상옵션 제공을 소비자의 선택의 폭도 넓혔다. 현재 선착순 동호수지정 계약 중이며 견본주택은 일산 동구 장항동 889번지(뉴코아백화점맞은편), 3호선 마두역 4번 출구에 위치하고 있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