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김재현 진술’ 재점검 나선 檢… 정·관계 로비 의혹 정조준 [옵티머스·라임 의혹 확산]

입력 : 2020-10-18 18:53:51 수정 : 2020-10-18 20:41:5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주말 내내 압수수색 증거물 분석
주요 참고인들 조사 ‘퍼즐 맞추기’
전파진흥원 자금 투자 경위 조사
“옵티머스측, 본부장에 자금 전달”
관계자 진술 확보… 확인 나설 듯
펀드 최초 판매 대신증권 조사도
서울 강남구 옵티머스자산운용 사무실의 문이 닫혀있다. 연합뉴스

옵티머스자산운용(옵티머스) 펀드 사기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수사팀이 확대 개편되는 이번 주부터 전방위 수사에 나설 것으로 관측된다. 주요 참고인에 대한 진술 조사 및 압수수색 증거물 분석 등이 진행되는 가운데 이번주 수사팀이 확대되면 크게 두 갈래로 나뉘어 수사가 이뤄진다.

18일 세계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이 사건을 수사하고 있는 서울중앙지검 경제범죄수사부(부장검사 주민철)는 최근 언론보도 등을 통해 불거진 정·관계 로비 의혹과 관련해 관계자들 진술을 다시 확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김재현 옵티머스자산운용 대표를 불러 지난 조사 당시 김 대표의 언급과 언론보도 등을 통해 나온 사실들을 대조하면서 당시 상황에 대한 ‘퍼즐 맞추기’를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법조계 관계자는 “검찰이 김 대표를 불러 지난 진술에서 빠진 부분이 있는지, 잘못 진술한 것은 혹 없는지 확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증거물 분석작업도 주말 내내 이어졌다. 검찰은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경인본부와 대신증권, 옵티머스 측의 로비스트로 알려진 신모 전 연예기획사 대표가 사무실을 차린 강남N타워 등에 대해 지난 16일 압수수색을 벌였다.

전파진흥원은 옵티머스에 1000여억원에 달하는 자금을 투자했는데 검찰은 전파진흥원이 이 과정에서 어떤 절차를 거쳤는지, 투자 배경에 로비는 없었는지에 대해 수사를 벌이고 있다. 검찰은 옵티스트 측 로비스트로 지목되는 정영제 전 옵티머스대체투자 대표가 최모 당시 전파진흥원 기금운용본부장에게 자금을 줬다는 관계자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 전 본부장은 현재 경인본부장으로 근무 중이다. 그는 정씨와의 불법적인 거래는 전혀 없었다는 입장을 보이며 의혹을 전면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의 압수수색을 두고는 전파진흥원과 옵티머스 측의 관계가 몇 달 전부터 지적된 상황에서 너무 늦은 것 아니냐는 지적도 제기된다.

검찰은 옵티머스자산운용 펀드 사기 사건과 관련해 이번주 중 수사팀을 확대·재편성하고 각종 의혹에 대해 전방위 수사에 나설 계획이다. 사진은 18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전경. 이제원 기자

검찰은 아울러 증권사 가운데 최초로 옵티머스 펀드를 판매한 대신증권에 대해서도 수사에 들어갔다. 검찰은 내부 자료 등을 확보해 어떻게 최초 판매를 하게 됐는지 그 경위를 들여다보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강남N타워 출입자 기록부 등을 살피고 있다. 이곳에는 옵티머스 자금이 흘러간 것으로 알려진 트러스트올, 씨피엔에서, 이피플러스 등 관계사 등의 법인 주소지가 있다.

지난 15일 법무부 결정으로 확대 증원된 수사팀은 이번주 재편성 준비를 마치고 수사에 착수한다. 총 18명의 검사가 참여해 대규모로 꾸려진 수사팀은 우선 기존 인력이 수행하지 않았던 부분에 대한 수사에 착수할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기존 수사팀이 수탁사나 사무관리사 등에 대한 수사를 벌여왔고 큰 자금 흐름을 들여다봤던 만큼, 새로 참여하는 수사인력은 정·관계 로비 등 최근 불거진 의혹을 집중적으로 들여다볼 공산이 크다. 트러스트올과 같이 옵티머스 펀드 자금이 흘러들어간 기업들에 대한 구체적인 출처 조사도 이뤄질 것으로 관측된다.

 

이도형 기자 scope@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아이린 '우아한 윙크'
  • 아이린 '우아한 윙크'
  • 조여정, 순백 드레스 자태…과감한 어깨라인
  • 전혜빈 '매력적인 미소'
  • 혜리 '겨울 여신 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