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과학기술 선도기업 머크 라이프사이언스는 2일 연세대학교 K-NIBRT 사업단(이하 연세대 K-NIBRT)과 ‘아태지역 바이오생산공정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세대 K-NIBRT와의 업무협약을 통해 머크 라이프사이언스는 바이오 의약품 관련 트레이닝, 교육에 필요한 데모장비, 기업 실습 공간으로 엠렙 콜라보레이션 센터 장소 제공 등 국내 바이오 업계의 우수한 인력 양성을 위해 적극 협력할 예정이다.
이번 업무협약 외에도 머크 라이프사이언스는 연세대 K-NIBRT의 국내외 바이오 생산공정 교육 프로그램에도 적극 동참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연세대 K-NIBRT와 아시아개발은행(Asia Development Bank, ADB)이 맺은 ‘아/태지역 대상 바이오생산 공정 실습교육 운영 계약’에서 머크 라이프사이언스는 엠렙 콜라보레이션 센터를 실습 장소로 제공, 지난 10~11월 사이 방글라데시, 인도네시아, 태국, 베트남 등 아태지역 중∙저소득국 8개국 총 26명을 대상으로 백신 공정(정제) 트레이닝 프로그램을 진행한 바 있다.
또한 머크 라이프사이언스는 연세대 K-NIBRT 교육생 중 국내 제약∙바이오 업계 구직 희망자를 대상으로 올 해 총 7차례에 걸쳐 백신 특화 과정 진행, 엠랩 콜라보레이션 센터를 실습 공간으로 제공, 강사 인력 지원 등 연세대 K-NIBRT와 다양한 협업을 이어가고 있다.
김용석 머크 라이프사이언스 프로세스 솔루션 북아시아 비즈니스 대표는 “글로벌 과학기술 기업으로써 머크 라이프사이언스는 세계적 바이오 공정 인력을 양성하겠다는 포부 아래, 연세대 K-NIBRT 와의 다양한 협업을 통해 한국의 우수한 바이오 인재를 개발하고, 아태지역 백신 공정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