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블랙커피 매일 4잔씩 마셨더니… 뜻밖의 효능이”

입력 : 2023-10-31 21:00:00 수정 : 2023-11-01 12:27:5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네덜란드 바헤닝언대 연구진 발표
기사 내용과 관련 없음. 게티이미지뱅크

 

블랙커피를 매일 한 잔 이상 네 잔 이하로 마시는 사람은 신장 기능 손상을 줄일 수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최근 미국 건강의학매체 ‘메디컬 익스프레스’에 네덜란드 바헤닝언대 연구진의 논문이 실렸다.

 

연구진은 네덜란드인 약 8만명을 대상으로 분석했다.

 

그 결과 블랙커피를 하루에 1잔 이상 4잔까지 마실 경우 신장 건강에 도움이 됐다. 그러나 5잔째부터는 건강에 대한 이점이 높아지지 않았다고 연구진은 밝혔다.

 

아닉 판베스팅 박사는 “블랙커피를 하루에 한 잔 이상 더 마실 때마다 콩팥 건강에 좋으며 다섯 잔째부터는 그런 이점이 중단된다”면서 “다만 이 연구는 실험연구가 아니라, 커피를 마시는 사람들과 그들의 콩팥 기능 사이의 연관성을 살펴보는 관찰연구라는 게 한계점”이라고 설명했다.

 

건강한 사람은 커피를 하루 3잔에서 5잔 사이 마시면 신장 결석 예방 등에 좋다는 기존 연구 결과도 있다. 커피를 적당히 마시면 2형 당뇨병 등의 위험을 낮출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었다. 신장 기능 저하는 당뇨병의 합병증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많다.

 

이 밖에도 심혈관병, 2형 당뇨병, 파킨슨병, 간경변증 등의 위험을 낮출 수 있으며, 항산화, 항염증 효과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연구진은 “다른 첨가물(설탕, 프림 등)을 섞지 않은 블랙커피에서만 건강을 증진하는 효과가 나타난다는 점이 강조돼야 한다”고 했다. 하지만 우울증이나 불안 증상이 있는 사람은 커피를 끊거나 하루 한두 잔만 마시는 등 건강 상태에 따른 조절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현화영 기자 hhy@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박신혜 '미소 천사'
  • 박신혜 '미소 천사'
  • 이세영 '청순미 발산'
  • 뉴진스 다니엘 '반가운 손 인사'
  • 박규영 '아름다운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