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네이버, LEAP 2024서 세계 최초 웹플랫폼 기반 로봇OS 공개

관련이슈 디지털기획

입력 : 2024-03-05 10:33:23 수정 : 2024-03-05 10:33:21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네이버가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열린 글로벌 IT전시회 LEAP 2024에 참가해 기술력과 이를 토대로 한 비즈니스를 소개한다.

 

네이버는 4일(현지 시각) 글로벌 기술 융합 기업이라는 콘셉트 아래 검색·초대규모 AI·클라우드·데이터센터·로보틱스·자율주행 등 'K-테크'를 알리는 별도 전시공간을 마련하고, LEAP 2024 일정을 본격적으로 시작했다고 5일 밝혔다.

 

5일에는 네이버랩스 석상옥 대표가 미래 도시를 위한 테크 컨버전스를 주제로 AI, 로보틱스, 자율주행, 클라우드, 디지털 트윈, 확장현실(XR) 등 네이버의 기술 경쟁력과 이를 기반으로 한 미래 스마트시티 청사진을 공유하는 기조연설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 자리에서는 네이버가 만든 세계 최초의 웹 플랫폼 기반 로봇 전용 OS 아크마인드(ARC mind powered by Whale OS)도 공개된다. 아크마인드는 네이버클라우드 웨일의 웹 플랫폼 기술과 네이버랩스의 로봇 소프트웨어 기술을 결합해 만든 OS로, 미래 도시에 더 많은 로봇과 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개발 환경을 제공한다. 웹 플랫폼에 존재하는 수많은 애플리케이션을 로봇 서비스로 연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로봇의 제어·인지·이동을 위한 전용 웹 API(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도 포함하고 있다. 이를 통해 전세계 웹 개발자들이 다양한 로봇 서비스를 쉽게 개발할 수 있다고 네이버는 설명했다.

 

이와 함께 삼성전자 시스템LSI 사업부와 진행 중인 차세대 로봇 플랫폼협력도 공개한다. 이는 삼성전자의 시스템 온 칩(SoC), 이미지 센서 등 반도체 설루션과 네이버의 OS와 소프트웨어 설루션을 하나의 로봇 엣지 컴퓨팅 플랫폼에 통합 구현하려는 프로젝트로, 양사는 이 협력을 통해 로봇 대중화를 앞당길 계획이다.


김건호 기자 scoop3126@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김민주 '청순 매력'
  • 김민주 '청순 매력'
  • 노윤서 '상큼한 미소'
  • 빌리 츠키 '과즙미 폭발'
  • 임지연 '시크한 가을 여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