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통계청장 “AI가 통계 찾아주는 서비스 연내 시작”

입력 : 2024-04-11 21:49:16 수정 : 2024-04-11 21:49:15

인쇄 메일 url 공유 - +

이형일 통계청장이 11일 경기 남양주 동곡초등학교에서 열린 ‘2024년 찾아가는 통계교실’ 특강 중 통계지리정보시스템(SGIS)을 이용해 인구 피라미드를 설명하고 있다. 통계청 제공

 

이형일 통계청장이 11일 인공지능(AI)이 관련 통계를 찾아주는 서비스를 연내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형일 통계청장이 11일 경기 남양주 동곡초등학교에서 열린 ‘2024년 찾아가는 통계교실’에서 통계지리정보시스템을 이용해 인구피라미드를 설명하고 있다. 통계청 제공

이 청장은 이날 통계청의 ‘찾아가는 통계교실’이 진행된 경기도 남양주시 동곡초교를 찾아 6년생을 대상으로 통계 특강을 진행하면서 이같이 전했다.

 

그는 이 자리에서 “요즘 유행하는 ‘챗GPT’ 등 생성형 AI도 데이터가 뒷받침하지 않으면 제대로 기능을 못 할 정도로 AI 시대에는 통계가 훨씬 더 중요해지고 있다”며 “통계청도  연말부터 AI가 통계를 찾아주는 서비스를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통계가 공부할 때나 일상생활에서 문제를 해결할 때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도 했다.

 

이 청장은 이번 특강에서 통계의 개념과 통계청이 하는 일을 소개한 뒤 통계 기록이 처음 등장한 성경과 인구조사의 유래 등 탄생과 역사에 관해서도 설명했다. 세계 최초로 여론조사를 한 세종대왕 이야기 등 역사 속 ‘통계 영웅’ 이야기와 평균의 오류, 도박사의 오류 등 통계를 보고 이해할 때 주의해야 할 점도 여러 사례 등을 이용해 풀이했다.

 

실습 시간에는 아이들과 함께 통계지리정보서비스(SGIS)인 생활권역 통계지도를 이용해 동곡초 주변 인구수, 아이들이 좋아하는 중식당 개수 등을 지도 위에서 바로 찾아보고 ‘살고싶은 우리동네’ 서비스를 이용해 반려동물과 편리하게 살 수 있는 동네를 탐색해 보기도 했다.


세종=이희경 기자 hjhk38@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조이현 '청순 매력의 정석'
  • 조이현 '청순 매력의 정석'
  • 에스파 지젤 '반가운 손인사'
  • VVS 지우 '해맑은 미소'
  • 김지연 '청순 볼하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