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기아, 파주서 전기차 공유 서비스 ‘위블 비즈’ 운영…“친환경 모빌리티 생태계 조성”

입력 : 2024-07-13 07:12:17 수정 : 2024-07-13 07:12:16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기아가 전기차 공유 서비스인 ‘위블 비즈’를 경기 파주시에서 15일부터 신규 운영한다고 12일 밝혔다.

 

위블 비즈는 기업이나 기관이 정해진 업무 시간 전기차를 구독해 평일에는 업무용으로 사용하고, 그외 시간에는 개인이 출퇴근 혹은 주말 레저용으로 차량을 이용하는 친환경 공유 서비스다.

 

경기 파주시에서 신규 운영하는 ‘위블 비즈’ 니로EV 차량. 기아 제공

파주시에 도입되는 위블 비즈 차량은 니로EV 10대다. 평일 업무 시간에는 파주시청 공무원들이 업무용으로 사용하고 야간 및 주말에는 지역 주민과 지자체 소속 공무원이 비용을 지불하고 사용한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전기차를 예약할 수 있으며, 전용 주차 구역에서 키 없이도 편리하게 차량을 픽업하고 반납할 수 있다. 차량 이용뿐만 아니라 차량 관리와 충전, IT솔루션까지 맞춤형으로 제공해 이용자와 관리자의 편의성을 극대화한 것이 특징이다.

 

경제적이고 편리하게 전기차를 이용할 수 있어 경기도 광명시와 화성시, 경상남도 등 다양한 지자체에서 활용 중이다.

 

기아는 파주시 위블 비즈 신규 운영으로 전기차 보급이 확대되며 탄소 배출저감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자가용 운행 감소와 주차 공간 최적화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

 

기아 관계자는 “중장기적으로 전국 단위로 확대해 국내 친환경 모빌리티 생태계 조성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채명준 기자 MIJustice@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피프티피프티 키나 '청순&섹시'
  • 피프티피프티 키나 '청순&섹시'
  • 박신혜 '미소 천사'
  • 이세영 '청순미 발산'
  • 뉴진스 다니엘 '반가운 손 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