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인천공항, 무디스 독자신용등급 A3 취득

관련이슈 디지털기획

입력 : 2024-11-04 12:20:26 수정 : 2024-11-04 12:20:2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인천공항공사가 세계3대 신용평가사 중 하나인 무디스의 국제신용등급 평가에서 독자신용등급이 ‘A3’로 한 단계 상향됐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무디스의 국제신용등급 평가에서 최종신용등급 Aa2를 유지하고 독자신용등급은 한 단계 상향된 A3를 취득했다고 4일 밝혔다.

 

인천공항 전경

공사는 2021년부터 국제신용평가사인 무디스를 통해 국제신용등급 평가를 진행했으며 직전 평가에서는 최종신용등급 Aa2 및 독자신용등급 Baa1을 취득했다.

 

이번 평가에서 공사는 최종신용등급 Aa2를 유지했으며 이는 대한민국 정부와 동일한 수준의 신용등급으로서 ‘신용등급 우수’를 의미한다.

 

독자신용등급은 정부의 지원 가능성을 배제한 공사의 독자 신용도를 의미하며 이번 평가에서 기존 Baa1 대비 한 단계 상향된 A3를 취득했다.

 

독자신용등급 A3는 국내 공기업 중 최고 수준으로 공기업 중 독자신용등급에서 A등급 범주(Aaa~A3)를 취득한 곳은 공사가 유일하다.

 

공사는 최근 여객수요 회복 및 재무지표 개선 등이 이번 독자신용등급 상향에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팬데믹 영향으로 차입규모가 늘어 부채비율이 악화되었음에도 공사의 점진적인 부채감축계획과 올해 말 예정인 4단계 건설 사업의 성공적 완료를 통한 여객수용능력 향상 및 추가적인 영업실적 개선 가능성 등이 긍정적 평가를 받은 것으로 풀이된다.

 

이학재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은 “안전하고 편리한 대국민 공항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재무 건전성 우수 공기업으로서 선도적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국민에게 신뢰받는 대표 공기업으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박연직 선임기자 repo21@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강한나 '사랑스러운 미소'
  • 강한나 '사랑스러운 미소'
  • 김성령 '오늘도 예쁨'
  • 이유영 '우아한 미소'
  • 혜리 '깜찍한 볼하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