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여드름을 학창시절에만 생겼다가 없어지는 누구나 겪는 과정이라고, 그래서 얼굴에 여드름이 생겨도 성인이 되면 자연적으로 없어지는 것으로 여긴다. 하지만, 생각과 달리 여드름이 성인이 되어도 없어지지 않고 자국과 흉터도 남기면서 고민은 시작된다.
특히 그 여드름이 남긴 자국, 특히 흉터나 여드름으로 인해 확장된 모공은 되돌릴 수 없는 상태로 얼굴에 남아 큰 콤플렉스로 만들게 된다. 더욱이 한번 남겨진 여드름흉터 또는 여드름자국은 적극적인 치료 없이는 스스로 없어지지 않기 때문에 상황은 더욱더 심각해진다.
이렇게 끈질긴 여드름, 여드름 자국 및 여드름흉터에는 어떤 치료법이 있을까?
무엇보다 여드름 흉터를 치료하기 전에 진행되고 있는 여드름을 치료하는 것이 우선이다. 일단 여드름이 심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염증을 최소화하기 위해 병원에서 소독된 상태로 압출해야 하며 압출 후에는 진정치료를 통해 피부를 진정시키도록 한다. 더 나아가 PDT시술을 통해 치료를 받을 수 있는데, 이는 해당 부위에 광흡수제를 바르고 1~2시간이 지난 후 특수 파장 레이저를 조사하여 여드름균을 사멸 시키고 피지선의 피지 분비를 감소시키는 방법으로, 이때 피지로 막혀있던 모공과 각질까지 청소해 주기 때문에 여드름 치료와 동시에 블랙헤드의 제거, 모공축소, 그리고 각질층의 필링에 따른 피부결이 한결 매끄러워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치료들을 통해 여드름이 어느 정도 진정이 되면 여드름자국, 모공, 여드름흉터 치료를 하게 된다. 최근 의학의 발달과 함께 레이저 또한 발전에 발전을 거듭하여 예전에는 치료에 어려움이 있었던 여드름 자국 및 흉터에 대한 치료가 가능해짐에 따라 많은 이들에게 희망을 주고 있다.
이러한 치료에는 아르네브레이저, 모자이크레이저, IPL, MTS(마이크로 니들), 도트 필링(크로스 요법), 서브시전, 바스티유, 스킨 스케일링, 바이탈 이온트 등 많은 치료법이 있는데 환자의 피부 상태에 따라 적절한 치료를 행하게 된다.
그 중 아르네브 레이저는 기존의 폴라리스가 채택한 고주파와 다이오드 레이저 복합 요법에 뉴매틱 시스템(음압을 이용하여 피부를 흡입한 후 레이저를 조사하는 방법)을 추가하여 불필요하게 주변 조직으로 에너지가 이동되지 않고 목표 지점에 정확히 전달 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부작용의 발생 가능성은 줄이면서 치료효과는 향상되어 모공 축소 및 리프팅 효과가 빨리 나타난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잔주름개선과, 안색 개선 등의 효과를 동시에 얻을 수 있어 여드름과 그 흉터로 시달렸던 피부를 환하고 한결 매끄럽게 할 수 있다는 점에서 환자들의 시술 후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또 그 동안 시술 받은 환자들 사이에서 좋은 시술 결과로 치료효과를 검증 받고 있는 모자이크 레이저는, 피부가 자연복원력과 면역력에 의해 스스로 치유되는 자연 치유 능력을 이용한 레이저로, 레이저를 조사하여 피부에 인공상처(미세괴사기둥)을 형성시켜서 이를 통해 피부재생을 촉진하여 각종 흉터 치료 및 모공치료에 효과적이다. 이러한 모자이크 레이저는 아르네브레이저와 병행 시술시 흉터와 얼굴피부개선(모공축소, 주름개선, 피부톤 개선)에 좀 더 효과적이다.
이러한 여드름 및 여드름 흉터에 대한 치료에 대해 분당 정자동과 서대문구 홍제동에 위치한 리뉴미 피부과 의료진은 “여드름치료의 경우는 기존 약물중심의 치료는 소화불량, 색소침착, 건조증 등의 부작용이 있고 가임기 여성에게는 태아 기형의 위험이 있어 투약상의 불편함이 있었는데, 최근 PDT라는 시술법이 나오면서 많은 환자들이 시술 후 치료 결과에 만족하고 있다”라고 말하고 있다. 또한 모공 및 여드름 흉터의 경우 여러 가지 레이저를 통해 모공치료 및 흉터치료를 시행한 결과 역시 만족도가 높아 환자들 스스로 레이저 치료를 원하는 경우가 많아졌다.”라고 말한다.
하지만 모든 시술 전에는 피부과 의사와 자세한 상담을 통해 피부상태를 꼼꼼히 체크 하여 자신에게 맞는 치료가 무엇인지를 정확히 파악한 후에 시술에 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학창시절의 여드름이 검붉은 자국과 흉터로 남아 얼굴 전체가 울퉁불퉁하고 붉게 되어 이목구비와 상관없이 단지 피부만으로도 우울한 이미지를 갖게 되고, 게다가 여드름 흉터로 인해 콤플렉스로 남아 사회생활에 지장을 주게 되어, 얼굴에 남은 자국 및 흉터는 외형적인 상처뿐 만이 아니라 마음의 상처로 남게 되는데, 여드름, 여드름 자국, 모공 및 흉터 치료를 통해 단순히 피부의 상처 치료가 아닌 마음의 상처에 대한 치료도 될 수 있다면 더 이상 치료를 미루지 말아야 하지 않을까?
<도움말=리뉴미피부과 피부과전문의 이성훈, 김덕한 원장>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