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아이템 선택이 성공을 부른다!

입력 : 2011-11-01 17:37:41 수정 : 2011-11-01 17:37:41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하루에도 수 많은 브랜드가 들어서고 나가는 창업시장, 그만큼 경쟁이 치열한 창업시장에서 성공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때문에 창업시장에 뛰어드는 창업자들은 시장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뿐 아니라 창업과 관련된 각종 정보와 노하우가 반드시 필요하다. 서비스 마인드가 완벽히 구축되어 있어야 함은 말할 것도 없다. 최근 창업시장에 눈에 띄는 아이디어로 승부를 거는 브랜드들이 늘어난 것도 이와 같은 맥락이다. 이제, 독특함, 차별화가 없는 아이템은 사업성을 보장 받을 수 없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몰리제피자/강창구 찹쌀진순대

▶ 피자시장도 전략적으로 승부해야 한다 - 웰빙수타피자전문점 ‘몰리제피자’

저가형 피자전문점은 1인 사업장으로 높은 경쟁력을 자랑한다. 본사 교육을 통한 간단한 레시피만으로 피자를 만들 수 있고, 가격 경쟁력이 높아 꽤 안정적인 수익을 올릴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비슷비슷한 콘셉트의 저가형 피자전문점이 난립하면서 이에 대한 소비자들의 호응도 예전만 못한 것이 사실이다. 특히, 가격 경쟁력을 앞세워 피자의 맛과 품질이 떨어지는 경우도 상당수에 이르러 싼 게 비지떡이라는 말을 실감케 하기도 한다.

부담 없는 가격대에 웰빙수타피자를 맛 볼 수 있는 ‘몰리제피자’는 이 같은 저가형 피자의 단점을 극복하면서도 높은 가격경쟁력을 갖춰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대형 브랜드 피자 못지 않은 맛과 품질은 유지하면서 저가형 피자에 버금가는 가격대로 소비자들의 까다로운 눈높이를 충족시키고 있는 것.

수타피자 특유의 감칠맛과 흑미, 백태, 조, 수수 등의 잡곡으로 만든 웰빙 도우, 자연산 치즈만을 고집하는 ‘몰리제피자’의 경영전략 역시 눈에 띄는 부분. 저가형 피자와 대형 브랜드 피자의 장점을 고루 혼합한 것이 ‘몰리제피자’만의 인기 비결이다.

▶ 고른 세대층 겨냥 아이템 – 찹쌀순대전문점 ‘강창구 찹쌀진순대’

안정적인 사업을 원하는 이들에게는 넓은 고객층을 형성하고 있는 아이템이 제격이다. 그런 면에서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할 수 있는 순대 전문점은 괜찮은 창업 아이템이 될 수 있다. 특히 지속적인 고객유입이 가능한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면, 이는 금상첨화라고 할 수 있다.

최근 창업시장에서 높은 인기를 얻고 있는 ‘강창구찹쌀진순대’도 이 같은 고객층을 발판으로 성장한 경우. 세대별, 성별에 구애 받지 않고, 누구에게나 사랑 받는 아이템인 만큼 안정적인 수익 창출은 걱정할 필요가 없다. 특히 20여 가지의 재료로 만든 명품 수제순대는 고객들의 높은 호응을 이끌어내고 있다.

여기에 인삼과 순대를 조화시킨 메뉴의 독창성도 ‘강창구찹쌀진순대’만의 경쟁력으로 꼽히고 있다. 기존 순대에 웰빙적 요소를 가미해 건강식으로도 손색 없는 요리를 만들어 낸 것. 대중적인 아이템으로 넓은 고객층을 확보하는 한편,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된 메뉴 구성으로 특별함까지 가미한 것이 ‘강창구찹쌀진순대’의 창업 인기 요인이다. 최근에는 진수육무침, 진찰순대, 진추어탕 등 신메뉴를 출시하며, 메뉴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물론 이러한 메뉴경쟁력 강화는 높은 수익성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사랑탕/열광153

▶ 여심을 공략하는 포장마차  - 러블리 퓨전포차 ‘사랑탕’

포장마차 창업은 소자본 창업을 준비하는 이들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고려해 보는 창업 아이템이다. 특별한 경험이나 매장 운영 노하우가 없어도 시작할 수 있으리라는 기대 심리 때문인데, 경쟁이 치열한 포장마차 시장에서는 상당히 위험한 생각일 수밖에 없다.

최근 포장마차 시장은 기존의 로드샵 개념에서 벗어나 보다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분위기로 탈바꿈하는 추세다. 편안하면서도 아늑한 매장 분위기는 물론이고, 차별화된 메뉴 구성을 갖춘 곳도 부지기수다. 여심을 공략하는 포장마차로 인기를 얻고 있는 ‘사랑탕’도 이 같은 경우다.

‘사랑탕’은 포장마차의 기존 안주 메뉴에 김치와 돼지고기를 전문으로 하는 메뉴를 추가해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추는 한편, 여성들이 좋아할 만한 아기자기한 메뉴와 매장 인테리어로 눈길을 끈다. 덕분에 여타의 포장마차에 비해 유독 여성 고객들이 많다는 평을 들을 정도. 젊은 고객들을 겨냥한 감각적인 분위기 연출도 ‘사랑탕’의 인기 비결이다. 비슷비슷한 포장마차에서 벗어나 여심을 사로잡는 고급스러움으로 눈길을 끄는 ‘사랑탕’은 포장마차에도 차별화된 경영 전략이 필요함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다.

▶ 특화된 맛으로 승부 – 매운족발전문점 ‘열광 153’

매운 족발, 매운 닭발이라는 독창적인 아이템으로 승부하는 ‘열광 153’은 소자본 외식업체들의 성공 비결을 가장 잘 보여주고 있다. 족발이라는 대중성 높은 아이템에 매운 맛을 가미해 차별화를 갖춘 ‘열광 153’은 흔한 아이템이라도 맛의 변화만으로 얼마든지 성공할 수 있음을 증명하고 있다.

실제, 지역 맛집으로 시작한 ‘열광 153’은 입 소문만으로 프랜차이즈 시장에 발을 들여 놓은 케이스. 그만큼 맛에 관한 한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는 게 단골고객들의 평가다.

화려한 외관이나 브랜드 파워, 본사의 대대적인 홍보 보다 중요한 것은 고객들을 사로잡는 맛이라는 점을 다시 한 번 확인시켜주고 있는 ‘열광 153’은 초보 창업자들뿐 아니라 이미 외식시장에 진출한 창업자들에게도 많은 것을 시사해 주고 있는 브랜드. 맛에 대한 남다른 경쟁력이 성공 창업으로 이어진 대표적인 사례라 할 수 있다.

미디어팀 media@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전혜빈 '매력적인 미소'
  • 전혜빈 '매력적인 미소'
  • 혜리 '겨울 여신 등장'
  • 권은비 '매력적인 손인사'
  • 강한나 '사랑스러운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