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인들의 수술 열풍과 더불어 턱이 콤플렉스인 사람들에게 드라마틱한 효과를 선사해 주는 양악수술의 인기가 계속되고 있다. 양악수술은 성형수술 중 가장 고난도의 수술이라고 하지만 얼굴뼈 발달 장애 즉 주걱턱, 안면비대칭, 돌출입, 무턱, 긴 얼굴 등 한쪽으로 유난히 발달한 턱을 균형감 있게 바로 잡아주어 미용적 만족도와 기능적 개선을 한꺼번에 충족시켜 주기 때문이다.
하지만 양악수술은 더 작은 얼굴, 더 입체적인 얼굴 등 미용적 목적만을 위해 받기에는 전신마취를 요하는 위험성이 높은 수술로 부작용과 재수술을 피하고 성공적인 수술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병원선택 방법을 숙지한 후 하나하나 까다롭게 확인하고 결정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양악수술 시에는 성형외과, 치과(구강외과, 교정과), 마취과의 협진이 필수다. 턱뼈와 근육의 움직임을 예측할 수 있는 성형외과와 치아와 턱뼈의 조화를 맞춰주는 구강외과, 추후 정확한 치아 교합을 맞추기 위한 교정과 등 전문의 간 협진이 중요하다.
병원이 안전시스템을 갖추고 있는지도 필히 확인해야 한다. 특히 부기로 인한 일시적 기도 막힘 현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호흡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그리고 주걱턱, 비대칭, 돌출입 등 얼굴뼈가 정상적이지 않은 사람들은 턱관절에 염증이 있거나 턱관절 장애를 동반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이 경우 별다른 턱관절의 처치 없이 양악수술을 받을 경우 수술 후 염증이 심화되거나 턱관절이 더욱 약해서 턱에 변형이 올 가능성이 높다. 때문에 턱관절에 문제가 있다면 그 치료를 선행해야 한다.
양악수술이 인기를 끌면서 양악수술 적응증이 아닌 환자에게도 무분별하게 수술을 감행하는 병원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럴 때 일수록 환자들은 더욱 신중해질 필요가 있다.
아이디병원 현원석 대표원장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