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동안의 비밀, 턱 관리에 달려 있다

입력 : 2013-02-22 15:27:02 수정 : 2013-02-22 15:27:0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동안’은 최근 몇 년 동안 지속되어 온 외모 트렌드로 해마다 이에 대한 욕구는 점점 높아지고 있다. 처음 '동안' 열풍이 시작될 때 단순히 자신의 나이보다 어려 보이는 정도에 만족했다면, 최근에는 실제보다 5년 이상 어려 보이는 얼굴, 세대가 구분되지 않는 동안까지 요구하고 있다.

동안의 조건을 살펴 보면 얼굴의 비율이 중요하게 작용한다. 얼굴을 이마에서 미간까지, 미간에서 코끝까지, 코 끝에서 턱 끝까지 3등분으로 나눴을 때 코끝에서 턱 끝까지의 길이가 짧을수록 어려 보인다. 어린이의 얼굴을 보면 턱 끝이 짧은 얼굴인 형태를 띄는 것을 알 수 있다. 턱이 짧을수록 어린아이 얼굴에 가까워지는 셈이다.

성인의 경우에도 짧고 작은 턱이 아이를 연상하게 해 귀엽고 어려 보이는 인상을 주는데 동안의 이상적인 이마, 코, 턱의 얼굴 비율은 1:1:0.8정도로 꼽는다. 과거 1:1:1의 비율이 균형 얼굴이 미인의 기준이었다면 최근에는 동안이 대세로 자리잡으면서 코끝에서 턱 끝까지의 길이 비율이 다소 짧아졌다.

턱은 가장 늦은 나이까지 성장하기 때문에 어린 시절 짧고 귀여운 인상이었던 경우도 고등학교 후반까지 턱이 자라면서 나이든 인상으로 바뀔 수도 있다. 특히 주걱턱인 경우 턱이 길고 앞으로 돌출되어 있기 때문에 이러한 턱은 더욱 동안의 방해요소가 된다. 동안 열풍이 불면서 무턱에 가까운 짧은 턱을 가진 얼굴이 인기를 끌고 있는 것도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

최근에는 40대를 넘은 여자연예인들이 성형수술 후에 10살 이상 어려 보이는 외모로 등장해 화제가 된 바 있는데 이들의 공통점 또한 양악수술을 받았으며, 아래 턱이 작아지고 턱과 얼굴의 길이가 줄어들었다는 것이다. 때문에 양악수술이 동안을 만드는 수술이라는 인식도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하지만 양악수술의 본래 목적은 아래턱이 위턱보다 심하게 나온 주걱턱, 부정교합으로 인한 턱관절 질환으로 고통 받는 사람, 윗니와 아랫니가 잘 맞물리지 않아 음식을 씹거나 삼키는데 어려움이 있는 사람, 심한 안면비대칭 등을 치료하기 위함임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특히 얼굴 모양이 결정되는 13~18세 사이에 잘못된 생활습관을 바로잡아주면 후천적인 얼굴 변형을 예방할 수 있다. 장시간 책상에 앉아 턱을 괴거나, TV 또는 컴퓨터 화면을 볼 때 턱을 쭉 빼는 자세, 책상에 얼굴을 대고 엎드려 자거나 손가락 등을 자주 빤다면 성장하면서 얼굴이 변형 될 가능성이 높다.

턱 선이 매끈하지 않고 처진 경우는 얼굴이 길어 보이고 실제 나이보다 더 들어 보인다. 턱과 목 주변 피부에 탄력을 부여하는 꾸준한 턱선 관리를 통해 어려 보이는 갸름한 턱 선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아이디병원 박상훈 원장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아이린 '우아한 윙크'
  • 아이린 '우아한 윙크'
  • 조여정, 순백 드레스 자태…과감한 어깨라인
  • 전혜빈 '매력적인 미소'
  • 혜리 '겨울 여신 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