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정맥류 예방법 |
하지정맥류 예방법에 대한 누리꾼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하지정맥류는 다리의 혈관 속 흐르는 피가 심장 쪽으로 올라오지 못해 다리에 머무르며 정맥을 늘어나게 만드는 증상을 일컷는다.
하지정맥류의 원인은 하지정맥류가 앓았던 가족이 있거나 과체중, 운동부족, 오랜시간 서있거나 앉아있는 경우, 흡연 등으로 알려졌다.
여성의 경우 타이트한 레깅스 착용이나 임신, 피임약 복용, 여성호르몬 치료 등도 정맥을 확장시켜 발병률이 더 높다고 전해졌다.
하지정맥류 예방법으로는 첫째 몸을 타이트하게 조이는 옷이나 겨울 부츠를 오랫동안 착용하지 않아야 한다.. 의자에 앉을 때 다리를 꼬지 않는 것이 좋고, 오랫동안 서 있는 직업인 경우는 압박스타킹을 처방 받아 관리해 주면 예방할 수 있다.
이어 하지정맥류는 비만 환자들에게 더 쉽게 생기고 잘 낫지 않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조깅, 가벼운 등산 등으로 비만을 해소하고 하지정맥류 예방에 힘써야 한다.
추운 날씨에 찜질방이나 사우나를 즐겨 찾는 것도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 갑자기 뜨거운 탕 속이나 사우나에 들어가면 혈관이 팽창하며 늘어져 정맥 벽을 약하게 하기 때문이다.
또 변비와 같이 배에 힘을 과도하게 주거나 오래 앉아 있을 경우에도 정맥류가 잘 생길 수 있으므로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하지정맥류 예방에 도움이 된다.
인터넷팀 이소은 기자 lse@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