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800조원 시장을 선점하라… 불붙은 '통장 전쟁'

입력 : 2015-10-20 20:51:29 수정 : 2015-10-20 20:51:2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30일부터 계좌이동제… 은행마다 ‘비장의 무기’ 선보여
은행의 ‘통장 전쟁’이 불붙고 있다. 오는 30일부터 통신사나 카드사 등 금융사에 일일이 연락하지 않고도 인터넷(페이인포 www.payinfo.or.kr)으로 한 번에 자동이체 출금계좌를 바꿀 수 있는 계좌이동제가 본격 시행된다. 은행권이 ‘집토끼’(기존고객)는 지키고 ‘산토끼’(타은행 고객)를 잡는 무한경쟁에 돌입한다. 그동안 은행들이 선보인 혜택은 수수료 면제 수준에 머물러 대동소이했다. 하지만 계좌이동제 시행일이 다가오면서 800조원에 달하는 자동이체 시장 선점을 위해 비장의 무기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카드처럼 통장 거래실적이 많을수록 우대금리 최대 1%포인트 가까이 얹어주거나, 고객뿐 아니라 가족 모두가 혜택을 공유할 수 있는 상품도 나왔다. 다만, 만기가 많이 남아 있는 대출은 섣불리 계좌를 옮겼다가는 대출금리가 되레 오를 수 있고, 신청 후 5영업일이 지나야 출금계좌가 바뀌므로 기존 계좌에서 미납이나 연체가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KB국민은행


전략상품은 통장, 적금, 카드, 대출 등 6개 상품을 하나로 묶은 ‘KB국민ONE라이프 컬렉션’이다.

‘KB국민ONE통장’은 공과금 또는 KB카드 결제실적이 1원이라도 발생하면 3개 수수료 항목을 무제한 면제해준다. 또 급여, 연금, 가맹점 대금 중 하나 이상 이체 실적이 있으면 수수료 면제항목은 3개가 추가돼 최대 6개까지 늘어난다. ‘KB국민ONE카드(신용·체크)’는 전 가맹점에서 포인트 기본 적립이 가능할 뿐 아니라, 카드 결제계좌를 KB국민ONE통장으로 모을수록 추가 포인트가 커진다. 또 해외할인 캐시백(2.0%), 영화·놀이공원 현장할인 등 다양한 금융서비스가 제공된다.

‘KB국민ONE적금’은 신규고객도 쉽게 우대이율을 받을 수 있고, 자동 재예치를 통해 장기거래가 가능한 자유적립식과 거래를 집중할수록 높은 금리(3년제 최고 연2.8%)를 주는 정액적립식 중 선택할 수 있다. KB국민ONE대출은 거래실적에 따라 최대 연 0.9%포인트까지 금리를 깎아준다. 이와 함께 ‘국민의 평생 금융파트너’라는 슬로건 하에 ▲만 18세미만 고객을 위한 ‘KB주니어라이프 통장’ ▲사회초년생(만 18∼만 35세) 대상의 ‘KB Star*t’ 통장 ▲급여생활자 대상 ‘직장인우대종합통장 ▲은퇴·노후 고객을 위한 ‘KB골든라이프연금 우대통장’ 등 고객의 라이프 사이클에 맞춘 금융상품 라인업을 완성했다.

◆신한은행

‘주거래 온(溫) 패키지’가 주력 상품이다. 이 상품은 기존에 출시된 계좌이동 대응 통장 및 적금에 금융혜택 가족공유 서비스, 생활비 대출, 주거래 카드 등을 더해 한층 업그레이드됐다.

‘신한 주거래 온가족 서비스’는 은행권 최초로 주거래 고객에게 주는 각종 금융혜택을 가족과 공유할 수 있게 만든 서비스로, 우대조건을 충족하면 본인 포함 최대 5명의 가족구성원에게 각종 수수료를 면제해준다. 또 신한 주거래 우대적금 가입 시 가족당 최대 2계좌에 한해 0.5%포인트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고, 온라인 예적금 금리우대 쿠폰(연 0.1∼0.2%포인트)을 가족 전원에게 제공한다. 선착순 2000명에게 가족달력 제작 쿠폰도 준다.

‘신한 주거래 생활비대출’은 재직·소득 증빙 없이 신한은행 거래 실적과 신용등급만으로 최고 500만원 한도가 부여되는 신용대출 상품으로 예금이나 카드, 온라인채널 가입 실적에 따라 최대 연 0.9%포인트의 금리 우대 혜택을 준다.

‘신한 주거래 카드’는 신한은행 결제계좌를 보유하면 국내 모든 가맹점에서 0.7%(체크카드 0.3%)의 포인트가 기본 적립되고, 3대 마트·백화점·온라인몰·소셜커머스와 해외 이용 등 거래에 대해 최대 2%(체크카드 1%)의 포인트가 추가 적립된다.

◆KEB하나은행

이 은행은 개인고객 대상의 수시입출금 통장, 신용대출, 적금, 카드 상품으로 구성된 패키지 상품을 선보였다.

입출금 통장인 ‘행복knowhow 주거래 우대통장’은 급여소득기부터 연금소득기까지 이용할 수 있는 ‘평생통장’으로 급여, 연금, 아파트 관리비, 공과금, 카드결제 실적 중 1건 이상 충족하면 전자금융 이체, 자동화기기, 납부자 자동이체 수수료 등이 무제한 면제된다. 또 국민연금, 개인연금 등 매월 각종 연금을 납입하는 경우 200만원 미만 금액에 연1.5%포인트의 우대금리를 제공한다.

‘통합 하나멤버스 주거래 우대적금’은 하나금융그룹 멤버십 회원 및 각종 이체거래를 하는 고객에게 우대금리를 제공하는 상품이다. 주거래 실적에 따라 최고 0.8%포인트의 우대금리가 적용돼, 10월14일 현재 최고 연 2.7% 금리가 제공된다. 개인 신용대출인 ‘행복Together 프리미엄 주거래 우대론’은 우량 직장인 대상 신용대출로 대출한도가 개인신용등급에 따라 최대 1억5000만원까지 가능하다. 급여, 아파트관리비 이체 등 주거래 실적에 따라 최고 1.5%의 대출금리 우대가 제공된다.

이달 초 출시한 ‘하나 멤버스 1Q’카드는 하나 멤버스 포인트인 ‘하나머니’가 적립되는 카드로 사용 금액에 따라 월 최대 5만머니가 지급된다.

◆우리은행

단계별 전략상품이 눈길을 끈다. 우리은행은 지난 3월 은행권에서 가장 먼저 통장, 대출, 카드 상품을 묶은 ‘우리 웰리치 주거래 패키지’를 선보였다.

이어 2단계로 출시한 ‘우리 웰리치 주거래예금’ 상품은 적금과 예금의 장점을 결합해 고객의 편리와 복리 효과를 극대화한 상품이다. 적금과 예금을 한 계좌에 통합관리하면서 정기예금을 적금처럼 자유롭게 추가입금 하고, 만기에는 자동 재예치돼 최장 10년간 복리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입금 건별로 별도 만기가 적용돼 일부 자금이 필요한 경우 전체 예금을 해지할 필요없이 분할지급이 가능하고 중도해지에 따른 불이익도 최소화했다.

3단계 상품인 ‘우리 웰리치 주거래통신·관리비통장대출’은 통신비나 관리비처럼 실생활에 필요하지만 연체가 잦은 지출비용에 대해 통장잔액이 부족한 경우 마이너스 통장 방식으로 출금해 납부할 수 있도록 했다. 주거래 요건 중 2개 이상 충족하는 고객으로 신용카드 1년 이상 보유, 일정 신용등급 이상인 고객이면 누구나 별도 서류 없이 신청가능하며, 대출한도는 최대 100만원, 대출기간 1년(최장 5년까지 기간연장 가능), 대출금리는 인터넷, 스마트뱅킹으로 신청시 연 5.0%이다.

◆NH농협은행

이 은행은 고객군별로 상품을 세분화해 3종의 주거래 상품을 선보였다.

‘NH주거래우대패키지’는 급여고객 등을 위한 범용상품으로, ‘NH주거래우대통장’은 입출식통장임에도 최고 연2%의 금리 혜택을 제공한다. 또 전국 농협은행과 지역농축협 자동화기기에서 입·출금은 물론 타행이체, 전자금융 수수료가 모두 무제한 면제된다. ‘NH주거래 우대대출’은 주거래 실적에 따라 최고 0.6%포인트의 우대금리를 제공한다.

연금수령 고객을 대상으로 한 ‘NH All100플랜’ 패키지는 우대 거래실적을 충족하고 잔액을 100만원이상 유지하면 은행권 최고 수준인 최대 2만원의 이자를 지급하고 각종 수수료도 면제해준다. 특히 ‘NH올원 All100카드’는 대형마트, 대중교통, 이동통신요금, 동물병원 의료비 등 은퇴후 일상생활과 관련된 모든 분야에 걸쳐 사용액의 10%를 포인트로 적립해준다.

개인사업자 고객을 위한 ‘NH성공파트너 패키지’는 거래실적에 따라 적금은 최고 0.8%포인트, 예금은 최고 0.5%포인트의 우대금리가 주어진다. 범농협 시너지 확대 차원에서 출시한 ‘NH올원카드’는 은행권 최초로 입출식통장 및 신용대출거래에 대해서도 포인트를 제공한다.

◆IBK기업은행

입출식, 적립식, 거치식으로 구성된 패키지 예금상품 ‘IBK평생한가족통장’이 대표상품이다.

주거래 조건이 충족되면 입출식통장의 경우 전자금융, 자동화기기 출금·이체 등 각종 수수료 면제와 환전·송금 시 환율 70% 우대 혜택이 제공된다. 적립식과 거치식상품은 각각 연 0.3%포인트와 연 0.15%포인트 우대금리가 적용된다. 특히 적립식과 거치식 상품의 경우 대학교 학자금, 결혼, 출산, 주택구입 등 사유로 중도해지 신청시 특별중도해지금리를 제공한다. 올해 말까지 ‘IBK평생한가족통장’의 입출식, 적립식, 거치식 상품에 모두 가입하면 일회용비밀번호(OTP) 발생기를 무료로 준다.

또 직장인 맞춤형 월급통장인 ‘新IBK급여통장’에 급여이체 실적이 있는 경우 50만원 이하 금액에 연 1.0%의 금리 우대를 제공하고, 당행 자동화기기 및 전자금융 타행 이체수수료뿐 아니라 타행 자동화기기 출금수수료(월 10회) 면제 혜택도 준다.

여성·주부 맞춤형 통장인 ‘IBK생활비통장’을 통해 아파트관리비 자동이체, 지로·공과금 자동이체 3건 이상 등 생활비 출금거래가 있으면 전자금융 및 당행 자동화기기 타행이체 수수료를 면제해준다. 또 일정조건 충족 시 전화금융사기 피해보상보험 서비스도 제공한다.

김수미 기자 leolo@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아이린 '우아한 윙크'
  • 아이린 '우아한 윙크'
  • 조여정, 순백 드레스 자태…과감한 어깨라인
  • 전혜빈 '매력적인 미소'
  • 혜리 '겨울 여신 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