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정종섭 "박근혜 정부 성공 위해선 국회가 더 중요"

입력 : 2015-11-12 12:42:40 수정 : 2015-11-12 13:04:4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총선출마 시사 최근 사퇴의사를 밝힌 정종섭 행정자치부 장관은 "박근혜 정부가 성공하려면 국회가 더 중요한 것 아닌가 생각을 하게 되고, 결국은 박근혜 정부와 내가 같이 가야 하니 그 길을 가야 하는 것 아닌가 심각하게 고민을 하고 있다"라는 말로 내년 20대 총선에 나설 뜻임을 내비쳤다. 

정종섭 행자부 12일 기자들을 만나 "대통령께서 국회가 중요하다고 말씀을 하셨는데, 뒤집어 말하면 이 정부가 성공하려면 국회가 더 중요한 것 아닌가 하는 엄청난 것(압박 또는 부담)으로 다가온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 장관은 "저로서는 무슨 일을 하든 행정부를 떠나면 박근혜 정부를 성공시켜야 하고, 발을 담근 이상 '학교로 돌아간다' 이럴 수는 없다"며 자신의 갈 길이 학교가 아닌 현실정치임을 확인했다.

정 장관은 "학교에 있으면서 앙가주망(현실참여)을 하지 않고 비판적 지식인으로 남을 것인가, 경세가로서 현실에 책임을 질 것인가 고민을 하게 되는데, 저는 국가위기에 책만 읽을 수 없다고 결심을 하고 학교를 나왔기 때문에 제가 희생을 하는 게 맞는 것 아닌가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사의  표명 기자회견을 한 일에 대해선 "무슨 엄청난 문제가 있어서 인사권자에게 경질되는 모습으로 비치는 방식은 전부터 문제가 있지 않나 생각했다"면서 "내가 가야 할 시점을 봐서 스스로 말하고 자기 결정에 따라 물러난다고 밝히는 것이 맞다"고 설명했다.

박태훈 기자  buckba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아이린 '우아한 윙크'
  • 아이린 '우아한 윙크'
  • 조여정, 순백 드레스 자태…과감한 어깨라인
  • 전혜빈 '매력적인 미소'
  • 혜리 '겨울 여신 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