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코로나 감염 미접종자 백신 1회로 면역 충분

입력 : 2022-05-08 23:00:00 수정 : 2022-05-08 20:10:1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서울대병원·서울대 의대 교수팀 확인

18개월 지나도 접종하면 효과 높아
2회접종은 면역반응 증가 거의 없어
왼쪽부터 박완범, 최평균, 강창경, 이창한 교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이 된 백신 미접종자는 백신을 맞을 필요가 있을까. 최근 연구에서 백신 한번으로 충분한 면역 효과가 나온다는 결과가 발표됐다.

서울대병원 감염내과 박완범·최평균·강창경 교수팀과 서울대 의대 이창한 교수팀은 코로나19 확진 6개월 또는 18개월 후 mRNA(메신저 리보핵산) 백신을 접종한 43명의 면역반응을 분석한 결과 이러한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앞선 여러 연구에서 코로나19 확진자에게 mRNA 백신을 1회 투여하면 폭넓은 면역반응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된 바 있지만, 코로나19 감염 이후 1년이 지난 후에 백신을 접종한 사람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없었다.

연구팀은 코로나19 확진 여부에 따른 mRNA 백신 접종 시기 및 횟수에 따라 △무확진 및 백신 미접종군 △무확진 및 백신 1회 접종군 △무확진 및 백신 2회 접종군 △확진 6개월 후 백신 1회 접종군 △확진 18개월 후 백신 1회 접종군 △확진 6개월 후 백신 2회 접종군 △확진 18개월 후 백신 2회 접종군으로 나눈 뒤 혈액 검사로 면역반응을 분석했다.

그 결과 코로나19 확진 18개월 후에 백신을 접종했을 때도 6개월 후 접종한 경우와 비슷한 수준의 면역반응이 형성된 것으로 확인됐다. 또 확진 18개월 후 단 1회 백신 접종으로도 오미크론을 포함한 다양한 변이주에 대한 폭넓은 면역반응이 관찰됐다. 바이러스를 무력화하는 중화항체뿐만 아니라 세포 안의 바이러스를 제거하는 데 관여하는 세포 매개 면역반응도 높게 측정됐다. 코로나19 확진 후 백신을 2회 접종하는 건 면역반응을 유의하게 증가시키지는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코로나19 확진 후 백신 접종은 mRNA 백신 한 차례로 충분함을 시사한다고 밝혔다.


정진수 기자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아이린 '우아한 윙크'
  • 아이린 '우아한 윙크'
  • 조여정, 순백 드레스 자태…과감한 어깨라인
  • 전혜빈 '매력적인 미소'
  • 혜리 '겨울 여신 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