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캠핑족 번거로움 줄인 식·음료업계 ‘효자템’ 인기

입력 : 2022-11-18 11:17:37 수정 : 2022-11-21 11:07:3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본격적인 겨울 시즌이 시작됐지만 추워진 날씨가 무색하게 캠핑 열풍은 뜨겁다. 최근 캠핑이 ‘국민놀이’라고 불릴 정도로 남녀노소 누구나 선호하는 대표 취미로 자리매김하게 됐다. 

 

실제로 한국무역통계원 자료에 따르면 국내 연간 캠핑 이용자는 2017년 300만 명에서 지난해 700만 명을 돌파하며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또한 캠핑을 즐기는 인구가 늘어나는 만큼 ‘캠핑카’ 수요도 매년 증가하는 추세다. 카이즈유 데이터 연구소 자료 분석 결과에 따르면 2017년 신규 캠핑카 등록 건수가 4천 2백대에서 2021년 8천 7백대를 기록하며 2배 이상 급증했다.

 

캠핑의 인기가 계속됨에 따라 자연스럽게 식음료 제품에 대한 수요도 덩달아 높아지고 있다. '먹핑(먹고 마시는 캠핑)'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캠핑과 먹거리는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에 있다. 특히 최근에는 캠핑장에서 식사 준비의 번거로움을 최대한 줄여주고 휴대성, 편리성을 높인 ‘캠핑 효자템’들이 큰 주목을 받고 있다. 먹거리 준비에 대한 과정을 최소화하고 캠핑의 분위기만을 오롯이 즐기고 싶어하는 캠핑족들의 니즈가 반영된 것으로 분석된다. 

 

세계적인 청과 브랜드 돌(Dole) 코리아는 대표적인 스테디셀러 ‘후룻컵’에서 맛과 영양을 대폭 강화한 '후룻컵 플러스'를 출시했다. ‘후룻컵 플러스’는 엄선한 열대 과일을 과즙주스에 담은 컵과일 제품으로, 제품 하나로 과육과 주스의 풍미를 모두 즐길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또한 ‘후룻컵 플러스’는 과육을 먹기 좋은 크기로 손질했을 뿐만 아니라 제품 내 포크까지 동봉해 캠핑 이용객들이 과일의 껍질을 벗기고 세척하는 등의 번거로움 없이 간편하게 즐길 수 있다.

 

이번 ‘후룻컵 플러스’는 식이섬유가 들어간 치아씨드와 소화 효소를 함유한 파인애플 코어 등이 들어있어 다양한 식감을 느낄 수 있을 뿐 만 아니라 영양까지 대폭 강화한 제품이다. 상큼한 ‘파인애플 청크’와 달콤한 ‘망고 구아바’ 2종으로 구성돼 다채로운 풍미를 즐길 수 있다. 또한 단일 제품으로 후식이나 간식으로 간편하게 먹기 좋을 뿐만 아니라 샐러드, 볶음밥, 바비큐 등 요리 재료로 활용할 수도 있다.

 

돌 코리아 관계자는 “후룻컵 플러스는 추운 날씨에 과일을 세척하거나 껍질을 분리하는 등의 번거로움은 겪지 않고도 신선한 과일과 과즙의 풍미는 모두 느낄 수 있어 차박이나 캠핑에 제격인 제품“이라며 “맛 뿐만 아니라 필요 영양소까지 고루 갖춘 후룻컵 플러스와 함께 가족, 친구들과 겨울 캠핑의 묘미를 즐겨 보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프레시지의 ‘캠핑포차 밀키트 3종’은 제품 용기를 활용해 캠핑 이용객의 편의성을 높였다. 캠핑장에서도 든든히 속을 채울 수 있는 요리를 밀키트로 만들고, 제품 용기를 직화 냄비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해 소비자의 편의성을 높인 것. 제품은 ▲‘꼬치 어묵탕’, ▲’마늘 떡도리탕’, ▲’얼큰 버섯칼국수’ 3종이다.

 

캠핑장에서 바비큐를 더욱 맛있게 즐길 수 있는 오뚜기의 양념과 소스도 눈길을 끈다. 매콤한 고추장과 알싸한 와사비를 섞은 ‘삼겹살 와사비 고추장소스’를 비롯해 ‘양송이 스테이크소스’, ‘스모크 허니머스타드’ 등 고기에 어울리는 소스 제품 외에도 채썬 양파에 붓기만 하면 간편하게 양파절임을 완성할 수 있는 ‘삼겹살 양파절임소스’, 필수 양념을 한통에 담은 ‘고소후 간편양념’ 등이 대표적이다. 

 

CU는 소주병에 담긴 소용량 와인 ‘와인 반병 까쇼’를 선보였다. 한 병의 용량을 기존 와인의 절반 수준인 360ml로 줄여 용량에 대한 부담감을 줄인 제품으로, 코르크 마개 대신 뚜껑을 대체해 캠핑, 나들이 등 야외 활동 시에도 쉽고 간편하게 와인을 즐길 수 있다.

 

다양한 협업을 통해 겨울 캠핑 감성을 한층 더 높여주는 제품들도 출시돼 눈길을 끈다. 대상 종가는 가수 ‘빽가’가 직접 디자인한 패키지가 적용된 ‘아웃도어 김치’ 2종을 출시했다. ‘종가 구워먹는 김치’와 ‘종가 쌈 싸먹는 김치’로 구성됐으며, 캠핑 수요가 높은 것을 겨냥해 종가 브랜드가 트렌드를 주도하는 김치 전문 브랜드임을 내세우겠다는 방침이다. 

 

이마트24는 전국 매장에서 코오롱스포츠와 협업한 상품 29종을 판매한다. 대체육인 콩불고기를 활용한 건강 콘셉트의 간편식 ‘담백솟솟! 콩불고기 비빔밥, 김밥, 삼각김밥’을 포함해 먹거리 상품 12종, 솟솟핫팩 2종, 패션 상품 15종으로 구성됐다.


김현주 기자 hj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안유진 '아찔한 미모'
  • 안유진 '아찔한 미모'
  • 르세라핌 카즈하 '러블리 볼하트'
  • 김민주 '순백의 여신'
  • 한지은 '매력적인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