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편소설 ‘노 본스’ ‘밀크맨’ 등
북아일랜드 분쟁·폭력·혐오 다뤄
“장벽·국경 폐쇄 모두 좋지 않아
李 작가 기리는 상 받아 감격”
“이제는 평화라는 것이 많은 것들을 가지고 올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즉 에너지도 얻을 수 있고, 행복해질 수 있으며, 삶이 조금 더 나아진 것처럼 보이는 것들을 가져다준다고 생각합니다.”
북아일랜드의 분쟁과 폭력 문제를 정면으로 다룬 작품으로 제8회 이호철통일로문학상을 수상한 북아일랜드 작가 애나 번스(62)는 6일 “북아일랜드는 과거 트러블이라는 분쟁 시기를 겪었고, 한국은 지금 분단을 겪고 있다”며 평화의 중요성을 이같이 강조했다.
북아일랜드 벨파스트 출신으로 1960∼1990년대 북아일랜드의 유혈 분쟁 시기인 ‘트러블(The Troubles)’을 경험한 번스는 장편소설 ‘노 본스(No Bones)’와 ‘밀크맨(Milk Man)’ 등을 통해 종교 분쟁과 혐오, 폭력 문제를 소설에 담아왔다. 특히 세 번째 장편소설 ‘밀크맨’으로 영국 부커상을 받으며 세계적 작가로 도약했다.
그는 이날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이호철 작가는 평생 수많은 위험과 고난, 슬픔을 겪은 분이었고, 평화에 대한 영감과 용기의 상징”이라며 “이 작가를 기리는 문학상을 받게 된 것이 너무나 감격스럽다”고 소감을 밝혔다.
그는 이어 “어렸을 때는 너무나 폭력적인 상황에 있었기에 평화라는 것을 제대로 경험해본 적이 없었다”며 “그래서 그냥 아무것도 하지 않고 있으면 평화 아닌가라고 생각했었던 적도 있었다”고 회고했다. 그러면서 “북아일랜드의 경우 지역은 좁았지만 차단기와 무장 세력들과 검문소들이 미쳤다고 할 정도로 많았다”며 “사람들이 검문소를 지나치고 싶지 않아 강을 통해서 오가려고 하기도 했다”고 기억했다.
그는 “한국은 세계 유일의 분단국가로, 분단 자체가 이미 지옥 같은 일이고 슬프고 잔혹한 일”이라며 “분단이라든가 장벽이라든가 국경의 폐쇄라든가는 모두 좋지 않다”고 대화와 평화를 강조했다.
번스는 젊은 시절 술을 끊지 못해서 힘든 시기를 보내기도 했다고 고백했다. “그것을 극복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렸습니다. 제가 술을 끊고 나니까 어떠한 공간이 생겼고, 작가가 된다는 것을 의식하지 못하고 글을 써나갔다가 작가가 되어가고 있다는 것을 느끼는 순간이 있었습니다.”
그는 최근 노벨문학상 수상자로 선정된 한강 작가에 대해선 “두 작품을 읽어봤고, 세 번째로 지금 ‘소년이 온다’를 읽고 있다”며 “잔혹함과 증오를 매우 사실적이고 현실적으로 잘 묘사했다. 훌륭한 작가”라고 평했다.
이날 회견에는 특별상을 받은 소설가 김멜라(41)도 함께했다. 김 작가는 장편 ‘없는 층의 하이쎈스’ 등을 발표했다. 김 작가는 “소설을 쓴 시간을 돌이켜보니 인물들을 통해 제 마음의 짐을 덜어내고 싶었던 것 같다”고 말했다.
이호철통일로문학상은 서울 은평구에서 50년 동안 작품 활동을 해온 고(故) 이호철(1932∼2016) 작가의 문학 활동과 통일 염원 정신을 기리기 위해 2017년 은평구가 제정했다. 시상식은 7일 개관하는 이호철북콘서트홀에서 개관식과 함께 열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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