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안중근 의사 순국 100주년] 안중근 의사 유해발굴 日에 협조 요청

관련이슈 안중근 의사 순국 100주년

입력 : 2010-03-26 11:36:49 수정 : 2010-03-26 11:36:4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정부, 탐사·발굴 대비 中과도 외교협력 강화 정부는 최근 외교채널을 통해 일본 정부에 안중근 의사 유해 발굴 사업에 협조해줄 것을 요청했다고 25일 외교 당국자가 밝혔다. 정부는 또 안 의사 유해 실제 탐사와 발굴이 추진될 경우에 대비해 중국 측과도 외교적 협력 노력을 강화해나갈 방침이다. 

中 뤼순감옥서 추모제 안중근 의사 순국 100주년을 하루 앞둔 25일 중국 뤼순감옥 내에 설치된 안중근 추모관에서 백야김좌진장군기념사업회 회원들이 추모행사를 열고 있다.
뤼순=연합뉴스
이 당국자는 “유명환 외교통상부 장관이 지난달 일본 외상과의 오찬에서 안 의사 유해 발굴에 협조해달라는 의사를 전달했고, 그에 따른 후속 조치로서 최근 외교채널을 통해 공식적인 요청을 했다”고 말했다.

유 장관은 지난달 11일 한·일 외교장관 회담 이후 오카다 가쓰야 일본 외상과의 오찬에서 안 의사 유해 발굴에 협조해달라고 요청했으며, 오카다 외상은 그 자리에서 “알아보겠다”는 입장을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또 조만간 출범 예정인 민관합동 유해발굴추진단이 구성되면 추진단의 대외활동을 지원할 ‘안 의사 유해 발굴 관련 지원반’을 설치키로 했다. 이 당국자는 “외교부 동북아국 산하에 설치될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국내 전문가들의 해외 자료 수집 및 현지조사 등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측면 지원하는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우승 기자 wslee@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안유진 '아찔한 미모'
  • 안유진 '아찔한 미모'
  • 르세라핌 카즈하 '러블리 볼하트'
  • 김민주 '순백의 여신'
  • 한지은 '매력적인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