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인이었던 두 사람이 만나 인연이 되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지만, 뜻밖에 사소한 오해로 인연이 끝나버리는 경우가 많다. 남들이 보기에 철석같은 부부관계도 마찬가지다. 설레는 감정이 사라지고 모든 것이 당연시 여겨지기 시작하면서 서로의 의견을 존중하기보다는 논쟁과 스트레스를 주는 관계로 변하기 쉽다.
하지만 언제나 이별은 쉽지 않다. 어느 쪽이 먼저 이별을 고했던 헤어질 때 가슴에 상처를 입게 된다. 다행인 것은, 서로의 관계를 회복하는 게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는 것이다. 미국 온라인매체 위티피드가 사랑을 유지하는 방법에 대한 팁을 소개했다. 사랑하는 사람이 있다면 오늘부터 실천해보자.
1. 서로 존중하고 감사할 것
상대를 존중하고 의견을 높이 평가하라. 기쁜 일이 있을 땐 가장 먼저 박수를 보내라.
2. 놀라움을 선사할 것
지루해질 수 있는 관계에 새로움을 선사할 것. 가끔씩 작은 이벤트로 감동을 느끼게 하는 것도 좋다. 서로를 더 특별하고 소중히 여길 수 있는 시간을 만들라.
3. 당연시하지 말 것
관계 유지를 위해 꼭 필요한 덕목이다. 사랑하는 사람의 호의를 당연시 여기는 것은 서로의 관계를 악화시키는 지름길이다. 상대가 나를 사랑한다고 해서 잘해주는 것은 당연하다는 어리석은 생각을 갖고 있는 것 아닌지 돌아보자.
4. 불만을 쌓아두지 말 것
당신의 연인도 실수할 수 있다. 상대의 작은 실수나 행동이 당신의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해서 불만을 품지 말라. 불만이 쌓여 결국 관계가 파탄 날수도 있다. 서로의 '다름'을 인정하고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사랑하려 노력하라.
5. 특별한 느낌이 들게 할 것
관계가 얼마나 오래되었던 다른 사람과 당신의 관계를 연인에게 어필하지 말라. 당신의 파트너가 더없이 소중한 존재라는 감정을 느끼도록 말이다.
6. 지지자가 될 것
당신의 연인에게 필요한 것은 당신의 진심 어린 격려와 정서적 지지다. 그의 인생에서 용기가 필요할 때마다 아낌없이 격려하고 지지하라.
7. 과거를 지켜줄 것
서로가 첫사랑이 아닌 이상 과거는 있다. 당신 혹은 연인의 과거를 불필요하게 언급하지 말라. 당신이 과거를 언급한다면, 둘 사이의 특별함은 사라지고 감정이 멀어질 것이다.
8. 위로해줄 것
사람은 자신이 선택하고 행동한 일에 대해서도 때때로 우울해 한다. 이럴 때 비판보다는 상황을 개선할 수 있는 해결책을 함께 찾아주자. 연인이 당신에게 많은 위로를 받을 것이다.
9. 상대의 가족과 친구들을 존중할 것
상대 역시 당신의 가족들을 챙기고 존중할 것이다.
10. 자기관리에 신경 쓸 것
상대를 더는 감동하게 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는 단계가 되면 나태해지고 자기관리에 소홀해진다. 나태함이 길어지면 둘 사의 관계도 멀어질 수 있다. 상대가 불쾌감을 느끼지 않도록 항상 청결한 상태를 유지하도록 신경 쓰자.
11. 많은 대화를 나눌 것
될 수 있는 한 많이 이야기를 나눠라. 상대와 나의 차이를 느끼고 소통하고 이해하려고 노력하라. 침묵은 둘 사이의 관계를 죽일 뿐이다.
12. 서로를 위해 시간을 낼 것
바쁘다고 상대와 시간을 보내는 것을 소홀히 하지 않았는지 생각해보자. 그럴때일수록 상대에게 시간을 내어 관심을 표현하라. 어떤 조건에서도 흔들리지 않을 것이라는 믿음을 줄 것이다.
13. 실수를 인정할 것
당신의 실수를 인정하는 것은 연인에게 약점을 보이는 행동이 아니다. 오히려 당신을 더 진실하고 믿음직한 사람으로 여길 것이다. 실수를 인정하고 반복하지 않도록 노력하라.
14. 상대를 바꾸려 하지 말 것
상대의 모든 행동이 자신의 마음에 들 수는 없는 법이다. 그럴 때마다 지적하거나 강요하지는 않았는지 생각해보자. 서로의 다름을 인정하는 것이 진정한 사랑이다.
15. 비교하지 말 것
당신이 완벽하지 않듯 상대도 마찬가지다. 당신이 이 점을 명심한다면, 연인과 오랫동안 행복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박윤희 기자 pyh@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