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건국대학교 의류학사 취득 위한 반값등록금 시행

입력 : 2018-01-15 17:40:00 수정 : 2018-01-15 17:11:3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의상디자인학전공 김영희 교수
건국대학교 미래지식교육원에서는 의류학취득을 위한 반값등록금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기존 의류학사 취득을 위한 학비를 한 학기에 200만원대로 낮춤으로서 학생들의 부담을 줄여주게 되었으며, 학생의 노력에 의하여 4년제 학사취득과정을 3년 만에 졸업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건국대학교 미래지식교육원 의상디자인전공 김영희교수는 의류학의 목적에 대해서 “의류학은 인간의 사회 생태적 측면에서 의복을 통하여 인간과 환경의 상호작용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사회과학, 자연과학,  예술 등을 포함한 종합적 학문으로서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의류를 중심으로 각기 다른 분야가 종합되어 독자적인 학문 분야로 정립된 응용과학으로 궁극적 목표는 인간의 의생활 향상을 통해서 보다 나은 삶을 영위하는 것이 목적이다.”라고 이야기 했다.

김영희교수는 의류학사의 진로에 대해서 “인문과학 또는 사회과학 측면에 서의 의류학은 복식사·복식미학·의상사회심리, 패션마케팅 등으로  의상사회심리는 의복과 인간행동의 관계, 의복의 사회적 기능, 의복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요인을 다루는 분야이다. 

의복은 타인과의 대면 시 나 의 첫인상을 결정하고, 나를 표현하는 하나의 이미지이자 언어이므로, 인체를 보호하는 의복뿐만 아니라 개인의 취향과 인격, 생각, 느낌을  대변하며 외면과 내면의 품격이 동시에 어우러질 수 있는 옷을 만드는 일이 바로 의류학 이라고 할 수 있다. 

자연과학적인 측면은 의복재료학·의복환경학·의복관리학·의복구성학으로 인체를 둘러싸고 있는 자연 환경을 극복하기 위하여 쾌적한 의복을 만들기 위한 분야이며, 의류제품의 다양화, 고부가가치화, 패션시장의 다변화 등에 따라 인텔리전트 의류나 스마트웨어 등 신 소재 개발이 미래 의류학의 방향을 결정짓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의류학에서 복식의 예술표현적인 측면은 디자인 분야에서 다루어진다. 이 분야를 다 루는 분야로는 복식디자인, 직물디자인, 패션 일러스트레이션, 패션 디스 플레이 등이 있다. 4차 산업혁명시대의 유망한 전공에 속하는 아트 앤 디자 인 분야로 이러한 의류학을 전공하고 진출 하는 분야는 패션디자이너, 텍스타일 디자 이너, 패션메이커, 패션스타일리스트, 패션 디스플레이어, 패션코디네이터, 섬유제품 품질 검사원, 패션머천다이저, 패션 샵마스터, 밴더, 섬유 및 패션연구소 연구원, 패션 에디터, 의류관리사, 교수 등으로 다양하다.”라고 이야기 했다.

건국대학교 미래지식교육원 의상디자인학전공은 국내에 섬유, 의류, 패션전공의 많은 대학기관들 가운데 의류학사를 취득할 수 있는 소수의 대학 학점은행기관 중 하나로 수능을 보지 않고 면접전형으로 입학이 가능하다. 수능이나 내신 점수에 관계없이 교수 심층면접을 통해 입학이 결정되며 입학 하게 되는 학생들은 건국대학교 본교의 학생들과 동일한 학사일정과 학생증, 기숙사, MT 등의 대학생활을 할 수 있다. 

또한 반값 등록금 실현과 등록금제 입학생 전체에게 주어지는 다 과목 장학금의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학생의 노력의 정도에 따라 패션관련 자격증 취득 및 조기졸업을 할 수 있고 졸업 시 건국대학교 총장명의 졸업장을 받게 되는 큰 장점이 있다.

김영희교수는 건국대학교 학점은행제 의상디자인학전공에 대해 “국내의 입시제도의 문제점으로 인하여 어린 시절부터 사교육으로 점철된 수험생들에게 성적에 따른 진학이 아닌 꿈을 실 현 할 수 있는 전공 선택의 기회를 가질 수 있게 하며, 개인적 사정으로 인하여 제때에 대학을 입학하지 못하거나 2년제 대학을 졸업하고 학사 편입 또는 타전공자로 의류학을 복수 전공하고자하는 여러 가지 많은 사례의 입학생들에게 평생학습의 기회로 의류학의 꿈을 실현 할 수 있는 교육기관이다.” 라고 이야기 했으며, “그러나 아직까지 국내에서는 학점은행제도에 대한 인지도가 낮아 이 제도에 대한 활용도가 낮지만 본과를 지원하는 학생들은 높은 정보력을 가지고 자신의 미래에 대한 계획과 포부를 자신의 상황에 맞도록 설계하고 있고, 융· 복합 학문의 시대에 본과를 졸업한 의류학도의 미래는 밝으며, 재학생들이 졸업 후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는 사례들을 지켜보면서 그들과 같이 걸어가는 동반자로서의 높은 자긍심을 가진다”고 밝혔다.

현재 건국대 학점은행제 의상디자인학전공은 학과 시간표를 학생의 일정에 맞추어 원하는 요일에 수강하여 개인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학과시스템을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재학 중 패션 디자이너, 패션 머천다이저, 영화 스타일리스트, VMD, 패션샵 마스터, 패션 컨설턴트 등 취업을 병행하는 학생들이 많고 진학의 의지가 있는 학생의 경우 국내 대학원과 해외 대학원으로도 진학하고 있다.     

등록금 및 입학관련 문의는 건국대학교 미래지식교육원 의상디자인학전공 홈페이지 또는 교수실로 문의할 수 있다.

건국대학교 미래지식교육원의 다른 전공으로는 사회복지학 및 아동복지 학사취득을 위한 사회복지학전공, 부동산학 학사를 취득하기 위한 부동산학전공, 체육학 학사취득을 위한 체육학전공, 승무원 및 호텔리어와 경영전문인 등을 준비하기 위한 경영학 학사취득이 가능한 경영학전공, 영화학 학사취득을 위한 영화학전공, 뷰티디자인학 학사취득을 위한 뷰티디자인학전공이 있다. 관련 문의는 학교 행정실 및 전공교수실로 문의할 수 있다.

김정환 기자 hwani89@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정채연 '여신의 하트'
  • 정채연 '여신의 하트'
  • 박보영 '빠져드는 눈빛'
  • 임지연 '러블리 미모'
  • 김민주 '청순미 폭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