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홈쇼핑, 편의점, 패션업계까지…너도나도 ‘장마 마케팅’으로 소비자 공략 나서

입력 : 2024-07-08 10:51:58 수정 : 2024-07-08 10:55:2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다양한 레인 프로모션, 장마 아이템을 선보여…소비자 공략 나서

올 여름 장마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가운데, 이에 맞춰 유통업계에서는 다양한 레인 프로모션과 장마 아이템을 선보이며 소비자 공략에 나서고 있다.

 

게티이미지코리아

우선 롯데홈쇼핑은 8일 역대급 장마 예고에 관련 상품 판매를 확대하고, 적립금, 카드할인 혜택까지 제공한다고 밝혔다. 롯데홈쇼핑에 따르면 인터넷쇼핑몰 롯데아이몰의 지난 6월 한 달 간(6월1일~30일) 검색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레인부츠' 검색량은 직전월과 비교해 5배 이상 증가했고, '제습기', '건조기' 등 여름 가전 검색량도 2배 늘었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고객 수요를 반영해 '장마 아이템'을 대거 선보인 결과, 지난달 레인부츠 주문건수가 전년 동기 대비 60%, 제습기 주문액은 30% 증가했다. 지난달 22일 업계 단독으로 선보인 '엘르'의 레인부츠는 26분 만에 블루, 블랙 등 인기 색상이 매진되며 방송이 조기 종료되기도 했다.

 

장마가 이달 중순까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면서 편의점업계는 매출 상승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등 '레인 마케팅'에 주력하고 있다.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CU의 최근 3일(6월29일~7월1일)간 우산 매출은 전월 대비 661.4% 신장했다. 비 오는 날 수요가 높아지는 전, 주류, 국물류 매출도 일제히 증가했다. 밀가루 등 가루류, 식용유 매출은 각 74.5%, 30.9% 증가했고, 막걸리와 소주 매출은 17%, 10.2% 뛰었다. 국, 탕, 찌개(15.4%), 봉지라면(10.9%), 분식류(17.7%) 역시 오름세를 보였다.

 

GS25는 최근 2일(6월30일~7월1일)간 우산·우의 매출이 전월 대비 1037.3% 신장했고, 양말 매출도 224.3% 뛰었다. 부침개의 주재료로 활용되는 프리믹스와 식용유 매출이 각각 104.2%, 55.9% 증가했고, 국물 라면류는 35.9%, 막걸리는 25% 신장률을 나타냈다. 세븐일레븐 역시 우산과 어묵, 봉지면 매출이 각각 110% 50%, 20% 신장했다.

 

이에 편의점업계는 날씨로 인해 유동 인구가 줄어드는 특성에 맞춰 배달 및 픽업 서비스 할인 프로모션을 강화하고 관련 신제품을 잇달아 선보이며 마케팅에 집중하고 있다.

 

특히 이마트24는 기상청의 서울·경기도 중기예보 기준으로 강수확률 60% 이상인 날 '깜짝 게릴라 이벤트'를 진행한다. 비 오는 날 1만 원 이상 구매한 고객에 대해 2000원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2만 원 이상 배달한 고객은 배달비 무료에 추가로 2000원 할인받을 수 있다.

 

늘어난 장마철 수요를 잡기 위한 방법으로 블랙야크는 갑작스럽게 내리는 장맛비에 대비할 수 있는 방수 의류와 신발, 용품 등을 최대 20% 할인된 가격에 선보이는 레인 프로모션을 14일까지 진행한다. 브랜드 모델 아이유와 손석구가 화보서 우중 산행 컨셉으로 착용한 ‘다나스 GTX 자켓’과 ‘노카엔 GTX 3L 자켓’도 포함됐다. 여기에 결제 금액 기준 15만 원 이상 구매한 고객에게는 국내에서 수거한 폐페트병을 재활용해 만든 우산을 랜덤으로 선착순 증정하고 있다. 

 

올리비아로렌은 최근 레인 점퍼 3종을 선보이고 장마철에도 스타일을 놓칠 수 없는 소비자를 위해 ‘레이니룩’ 스타일링 팁을 소개하는 콘텐츠를 자사 인스타그램과 유튜브 계정에 공개했다. 또, 오는 14일까지 전국 매장에서는 레이니룩 의류를 포함해 2개 이상의 제품을 구매하면 추가 10% 할인 혜택도 제공한다. 

 

한층 진화된 장마 아이템도 속속 출시 중이다. 나우는 지속 가능한 소재와 타임리스 디자인을 담은 ‘레인 컬렉션’을 내놨다. 그 중 자연에서 유래한 천연 고무로 만든 ‘에이 레인 첼시 부츠’는 발목까지 오는 기장으로 청바지, 반바지, 치마 등 다양한 하의와 잘 어울린다. 

 

아이더의 ‘레인 밤 경량 자켓’은 고급스러운 립 조직의 경량 3레이어 소재가 사용돼 가벼우면서도, 우수한 방수력으로 잦은 비에도 젖을 걱정 없이 편안하게 걸쳐 입기 좋다. 힙라인을 덮는 긴 기장과 크롭 기장 2가지로 출시됐다. 

 

필드에서도 장마 아이템이 인기다. 말본골프의 ‘레인 시리즈’는 아우터, 레인 후드와 아이언 커버 패키지, 레그 커버, 레인 그립 장갑 등 총 9개 제품으로 구성됐다. 방수 소재 사용과 봉제 라인을 방수 처리한 심실링 공법을 적용해 방수 기능이 우수하며, 가볍고 부드러운 착용감이 특징이다.

 

우중 라운딩을 위해 힐크릭이 선보인 ‘레인웨어 컬렉션’은 여성 레인코트, 남성 레인자켓을 비롯해 빗물이 들어오지 않도록 막아주는 레인 팬츠와 모자까지 라인업 됐으며, 모두 편리한 휴대 및 보관이 가능한 패커블 파우치가 함께 제공돼 변덕스러운 날씨에 대비할 수 있다. 

 

업계 관계자는 “올해는 더 길고, 더 강력해진 역대급 장마가 예상되면서 일찍부터 장마 특수 준비에 나서고 있다”고 말했다.


김현주 기자 hj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서예지 '상큼 발랄'
  • 서예지 '상큼 발랄'
  • 기은세 '미모 뽐내며'
  • 신현빈 '반가운 손인사'
  • 한예슬 '빛나는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