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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인촌 “한국 영화위기? 부산영화제를 칸영화제처럼 만들면 돼… 한국 문화 자체가 이미 세계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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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력 : 2024-07-20 14:20:27 수정 : 2024-07-20 14:2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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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영화의 미래를 어떻게 보십니까.”(김현우·KAFA 39기·장편랩 과정)

 

“어제 부산 영화촬영소 착공식 때 만난 사람들이 ‘올해 칸영화제(경쟁부문)에 출품작이 한 편도 없어서 한국 영화 위기다’라고 하던데요. 부산영화제를 칸영화제처럼 만들면 됩니다. 우리는 (외국 주요 신작 영화의) 테스트 베드(관객 반응 가늠터) 국가예요. 전 세계에서 가장 빠르고 확실하게 평가해주는 곳이 한국입니다.”(유인촌 장관)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19일 한국영화아카데미 교직원·재학생과 간담회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 제공

19일 부산 수영구에 위치한 한국영화아카데미(KAFA)를 찾은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재학생들과 간담회 도중 “우리 영화 산업 미래는 분명히 괜찮아질 것이다. 우리 스스로 한국 영화 수준이 높다는 걸 자각해야 한다”며 이렇게 말했다. 이어 “한국 영화를 이끄는 영화인들에게 큰 열정이 있고, 우리 영화 산업 미래인 여러분이 있어 앞으로 더 괜찮아질 것”이라며 “여러분들이 잠재력을 펼칠 수 있는 마당을 잘 깔겠다”고 약속했다.

 

앞서 지난 5월 열린 제77회 칸국제영화제에서 경쟁부문은 물론 주목할만한 시선·비경쟁·미드나이트 스크리닝·칸 프리미어·스페셜 스크리닝 부문에 초청된 한국 영화는 류승완 감독의 ‘베테랑2’(미드나이트 스크리닝)가 유일했다. 지난해 ‘거미집’(비경쟁), ‘화란’(주목할만한 시선) 등 5편이 칸영화제에 초청되고, 2년 전 박찬욱 감독과 송강호가 각각 감독상(영화 ‘헤어질 결심’)과 남우주연상(‘브로커’)을 받은 것과도 크게 대비된다. 이 때문에 국내 영화계에서는 한국 영화 위기와 경쟁력 약화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적지 않았다. 이에 유 장관은 칸영화제 성적만으로 낙담하기보다 한국 영화 경쟁력은 세계 최고 수준이란 자긍심을 갖고 부산국제영화제 위상도 키워나가면 된다는 뜻을 피력한 것이다. 

 

그는 이지은(41기·연출 전공) 학생이 “어렸을 때 미국으로 이민 갔다가 영화를 배우고 싶어서 3년 전 한국에 왔다. (KAFA 출신인) 봉준호 감독의 말대로 ‘가장 한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인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하자 “우리가 갖고 있는 문화 자체가 세계적인 게 됐다”고 강조했다. 유 장관은 “재미 교포 감독들의 (훌륭한) 영화를 봐도 그 영화에 흐르고 있는 우리 정서가 있고, K팝 아이돌 노래도 사실 서양 음악인데 우리 정서가 담겨 있어서 좋아하는 것”이라며 “우리 문법이 이미 국제 무대에서 통하고 있다는 걸 증명하고 있다. 희망적”이라고 말했다.

19일 부산 수영구에 위치한 한국영화아카데미(KAFA)에서 간담회를 하고 있는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문화체육관광부 제공

그는 이어 부산지역 영화산업 관계자들과 만난 간담회 자리에서 영화관 입장권 부과금 폐지 방침으로 인한 영화발전기금 축소 우려에 대한 입장도 밝혔다. 유 장관은 "영화발전기금 축소가 아니다. 그대로 있다. 국민 부담을 덜어주려고 간접세 같은 것을 없애는 차원에서 입장권 부과금을 폐지하는 것일 뿐 영화발전기금은 정부 예산으로 보전한다”며 “그렇게 이야기해도 안 믿으니 홍보를 더 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다만 부과금 폐지 문제는 국회에서 법을 개정해야 하는 부분이라 지금으로선 확실히 얘기하기도 힘들다”고 덧붙였다. 

 

유 장관은 전날 부산 기장군 기장도예촌에서 열린 부산촬영소 착공식에도 참석했다. 그는 축사에서 “영상 중심 도시 부산을 만들어가는 일환으로 촬영소까지 완공되면 우리나라 영화산업의 중심적인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며 “우리 영화의 중심은 물론 동남아시아, 나아가 세계 영상 산업의 중심지가 될 수 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부산=이강은 선임기자 kelee@segy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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