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00년대 초반 영국 런던. 어머니 장례를 치르고 혼자가 된 가난한 청년 ‘몬티 나바로’는 어느 날 솔깃한 말을 듣는다. 어머니가 원래 부유하고 명망 있는 ‘다이스퀴스’ 귀족 가문 출신인데 별 볼 일 없는 남자(몬티 아버지)와 사랑에 빠져 집안에서 쫓겨났다고. 따라서 자신도 다이스퀴스 혈통이며, 이 가문의 후계자란 사실이다. 문제는 자신보다 서열이 높은 후계자가 8명이나 돼 가문의 하이허스트성 주인인 백작이 될 가망이 없다는 것. 어머니가 생전에 다이스퀴스 집안사람들로부터 비참한 대우를 받았음을 알게 된 몬티는 결심한다. 선순위 후계자 8명을 제거하고 백작 자리를 차지하기로.
서울 강남구 광림아트센터 BBCH홀에서 공연 중인 뮤지컬 ‘젠틀맨스 가이드 : 사랑과 살인 편’(이하 ‘젠틀맨스 가이드’)의 줄거리다.
얼핏 보면 탐욕에 눈먼 청년의 연쇄 살인 행각을 다룬 심각한 이야기 같지만 공연 내내 객석에서 웃음이 끊이지 않는다. 다이스퀴스 자손들이 비명횡사하는 과정을 기발하고 유쾌하게 그려 블랙 코미디(잔혹함, 부조리, 죽음 등 어두운 소재를 익살스럽게 다룬 희극)의 진수를 보여주기 때문이다.
‘젠틀맨스 가이드’는 로버트 L 프리드먼(대본·작사)과 스티븐 루트백(작곡)이 영국 작가 로이 호니만(1874∼1930) 소설 ‘이스라엘 랭크: 범죄자의 자서전’을 바탕으로 2013년 뉴욕 브로드웨이 무대에 선보였다. 인간의 탐욕과 위선적인 사회에 대한 통찰과 풍자를 녹여낸 이 작품은 유기적인 서사 구조와 빠른 전개, 개성 넘치는 캐릭터 묘사, 재기발랄한 무대 연출 등으로 평단과 관객을 사로잡았다. 특히 성직자와 은행장, 시골 대지주, 자선사업가, 보디빌더, 백작 등 다이스퀴스 가문 사람 9명 역할을 소화해야 하는 다이스퀴스 역 배우는 물론 앙상블 배우들까지 순간순간 다른 인물로 변신해 연기하는 것을 보는 게 큰 묘미 중 하나다. 정상훈(사진)과 정문성, 이규형이 다이스퀴스 역을 번갈아 맡는다.
몬티(송원근·김범·손우현)가 세속적 욕망을 지닌 연인 시벨라 홀워드(허혜진·류인아), 다이스퀴스 가문 여인 피비 다이스퀴스(김아선·이지수)와 삼각관계에 빠져 갈팡질팡하는 이야기도 극의 한 축이다. 공연은 10월20일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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