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포스텍, 소규모 대학 대상 THE 세계대학평가서 세계 2위 영예

입력 : 2024-10-07 19:21:28 수정 : 2024-10-07 19:21:2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英 더타임즈 주관 ‘2024 THE 소규모 세계대학평가’ 발표…세계 1위는 美 칼텍

포스텍(포항공대)은 최근 세계대학평가기관 영국 더타임즈가 발표한 ‘2024 THE 소규모 세계대학평가’에서 2년 연속 세계 2위에 선정, 국내 최초의 기록을 세웠다고 7일 밝혔다.

 

THE는 매년 ‘세계대학평가’와 함께 ‘소규모 세계대학평가’ 순위를 발표한다. 

 

포스텍 전경. 포스텍 제공

‘소규모 세계대학평가’는 기존 세계대학평가에서 사용하는 △교육성과 △연구환경 △연구성과 △산학협력 성과 △국제화 수준 등 5개 분야 17개 지표를 동일하게 적용하지만, 학생 수 5000명 미만의 소규모 대학들만을 비교하는 것이 특징이다.

 

포스텍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산학협력 성과 부문에서 만점을 기록하며, 세계 2위 자리를 굳건히 지켰다. 

 

이번 성과는 지속적인 연구비 수입 증가와 높은 교육 품질이 주요 요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평가된다.

 

한국 대학으로서 최초로 2년 연속 세계 2위를 달성한 것은 단순한 성과 이상의 상징성을 갖는다. 

 

이는 포스텍만의 맞춤형 소수정예 교육과 세계적 수준의 연구 역량이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음을 여실히 나타냈다.

 

이와 동시에 포스텍의 국제적 위상을 한층 더 공고히 하는 중요한 이정표로 평가받고 있다.

 

한편, 이외에도 UNIST(4위), DGIST(12위), GIST(16위) 등 한국의 대학들이 세계적으로 강력한 경쟁력을 발휘하고 있다.

 

포스텍을 선두로 앞으로 글로벌 무대에서 더 큰 영향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포항=이영균 기자 lyg0203@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김민주 '순백의 여신'
  • 김민주 '순백의 여신'
  • 한지은 '매력적인 미소'
  • 공효진 '공블리 미소'
  • 이하늬 '아름다운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