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도급 서면 미발급’ 자연과환경에 시정명령
공정거래위원회는 건설업체 자연과환경의 불공정 하도급 거래행위에 시정명령을 부과한다고 22일 밝혔다. 자연과환경은 2021년 6월부터 1년여간 수급사업자에게 4건의 공사 작업을 위탁하면서 계약서에 서명 날인을 하지 않는 등 서면 발급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조사됐다. 하도급법에 따르면 원사업자는 수급사업자의 작업 착수 전까지 원·수급사업자의 서명 또는 기명날인을 포함한 서면을 발급해야 한다
흥국생명, AI 적용 보험사기 분석 시스템 도입
흥국생명은 지능화·조직화하는 보험사기에 선제 대응하기 위해 분석 시스템을 도입했다고 22일 밝혔다. 이 시스템은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보험 관심도, 의료 이용도 등 현재 활용할 수 있는 징후 패턴 100여개 이상을 바탕으로 계약별 보험사기 위험도를 자동 식별한다. 이 정보는 보험계약 인수와 보험금 청구 심사 시 참고자료로 활용되며, 고위험군 계약은 보험사기 조사단에 배정돼 관리된다. 특정 의료기관과 연관된 가입자가 동일한 방식으로 보험금을 반복 청구하면 행동 패턴 분석을 통해 이들의 관계망을 확인하고, 조직적 보험사기 가능성을 탐지하는 기능도 갖췄다.
롯데카드 ‘포인트 매칭 기부 행복 두 배’ 이벤트
롯데카드는 12월18일까지 ‘포인트 매칭 기부 행복 두 배’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벤트 기간 포인트 매칭 기부에 참여한 고객이 기부한 포인트만큼 롯데카드에서 기부금을 합산해 고객 이름으로 기부한다. 연말정산 시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기부된 포인트는 굿네이버스와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을 통해 빈곤 가정 아동 및 환아 의료 지원에 쓰인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