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심플플래닛, 세포배양 기술로 푸드앤테크대상 2년 연속 수상

입력 : 2024-11-06 13:29:42 수정 : 2024-11-06 13:29:41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세포 배양 기술 기반 미래식품 및 기능성 바이오 신소재 원료를 개발하는 심플플래닛 (SIMPLE planet)이 ‘2024 대한민국푸드앤푸드테크대상’에서 푸드테크 기술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심플플래닛은 △대량생산용 부유배양 특화세포주 확립 △안전성이 확보된 무혈청 식용배양액 개발 △미니 플랜트 단계의 고단백 배양육 파우더·불포화지방산 고함유 동물성 지방 원료 생산 등에 주력해 왔다. 이러한 세포 배양 기술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건강기능식 및 화장품 원료 등 기능성 바이오 신소재 원료 연구 범위를 확대하고 있다.

 

이번 시상식에는 ‘줄기세포 유래 시크리톰 (secretome)의 기능성 원료’로 출품하여 2년 연속 푸드테크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푸드앤테크대상은 농림축산식품부가 후원하는 시상식으로 푸드테크 분야에서 우수한 역량을 갖춘 기업을 발굴하기 위해 개최됐다. 푸드테크는 식품(Food)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식품산업과 관련 산업에 4차 산업기술 등을 적용하여 이전보다 발전한 형태의 산업과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신사업을 의미한다.

 

심사위원으로는 문정훈 서울대 농경제사회학부 교수, 송진호 마그나인베스트먼트 부사장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가 참여해 기술력, 실행력, 사업성, 조직역량 등 다방면으로 평가했다. 

 

심플플래닛 정일두 대표이사는 “올해는 특히나 푸드테크 기술력이 얼마나 확장될 수 있는지를 중점적으로 평가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기능성 바이오 신소재 원료 연구 범위를 확대하고 있는 과정에서 또 한 번의 가능성을 인정받은 것 같아 기쁘다, 특히 작년에 이어 2년 연속 푸드테크 부문 대상을 수상하여 더욱 의미 있는 것 같다”고 전했다.

 

한편 심플플래닛은 유엔세계협회세계연맹(WFUNA) 경진대회 ‘씨티프레너스(Citypreneurs) 2024’ 최종우승, 중소벤처기업부 스케일업 팁스에 선정되는 등 세포 배양 기술력을 입증하고 있다. 이외에도 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 한국농업기술진흥원,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이 주관하는 총 130억원 규모의 배양육 개발 국책과제 지원사업을 비롯해 산업통산자원부와 한국산업기술진흥원 주관 사업기술국제 협력 (양자-스위스) 과제에 선정되는 등 세포 배양 식품 상용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김정환 기자 hwani89@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안유진 '아찔한 미모'
  • 안유진 '아찔한 미모'
  • 르세라핌 카즈하 '러블리 볼하트'
  • 김민주 '순백의 여신'
  • 한지은 '매력적인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