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역시 투자는 ‘서학 개미’가 강했다

입력 : 2024-11-18 20:27:20 수정 : 2024-11-18 20:27:1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서학개미 선호종목 구성 ETF 수익률 1위
펀드 매니저들 운용 액티브 ETF 제쳐

미국 주식에 투자하는 국내 투자자들을 일컫는 ‘서학 개미’들이 선택한 종목으로 구성된 상장지수펀드(ETF)가 국내 상장 해외 ETF 중 수익률 1위를 차지했다.

삼성자산운용은 18일 ‘코덱스(KODEX) 미국 서학 개미’가 연초 이후 수익률 66.6%로 국내 상장 해외 ETF(레버리지 제외) 가운데 가장 높은 수익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서학 개미들의 운용 수익률이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 펀드 매니저가 운용하는 액티브 ETF를 제친 셈이다.

이 ETF는 서학 개미 최선호 25개 종목에 투자하는 상품이다. 한국예탁결제원 미국 주식 보관금액 상위 25개 기업을 매월 선정해 보관액 기준으로 가중해 투자 비중을 정한다.

삼성자산운용 측은 이 ETF는 특정 섹터나 테마에 국한되지 않고 오직 서학 개미가 투자하는 종목으로 구성돼 시장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대응하는 투자자의 흐름을 빠르게 반영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반면 기존 시장 대표 지수는 경기 국면이나 트렌드가 변해도 정해진 룰에 따라 민첩하게 대응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었다고도 덧붙였다.

이 ETF 포트폴리오를 살펴보면 테슬라 22.5%, 엔비디아 19.0%, 애플 11.0%, 마이크로소프트 8.1% 등 최근 미국 주식시장을 이끄는 빅테크 기업은 물론이고 최근 주가 상승폭이 크고 시장의 주목을 받는 아이온큐, 팔란티어 등 중소형 성장주도 포함돼 있다.


이도형 기자 scope@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르세라핌 허윤진 '매력적인 눈빛'
  • 르세라핌 허윤진 '매력적인 눈빛'
  • 르세라핌 홍은채 '여신 미소'
  • 김혜수 '천사 미소'
  • 이세영 '하트 여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