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게임업계 종사자들이 전년보다 크런치 모드를 경험한 비율이 줄었으나 주당 최대 근로시간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3일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발간한 2024 게임산업 종사자 노동환경 실태조사와 글로벌 게임 정책·법제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게임산업 종사자 1510명의 크런치 모드 경험 비율은 전년 대비 3.9%p 감소한 34.3%로 조사됐다. 크런치모드는 게임개발 마감을 앞두거나 급박한 시기 장시간 업무를 지속하는 노동형태로 고질적인 게임업계의 노동문제로 지적되어왔다.
다만 크런치 시기 일주일 최대 근로시간은 56.1시간으로 전년 대비 4.5시간 증가했다. 전체 종사자의 평균 노동시간은 44.4시간으로 종사자들이 희망하는 40.3시간과 차이를 보였다. 주 52시간 근무제 유연화에 대해서는 절반 이상인 58.7%가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하지만 실행의 전제 조건으로 근로 시간에 대한 명확한 보상 체계 구축(45.0%)과 포괄임금제 폐지(42.9%)가 선행돼야 한다고 답했다.
김건호 기자 scoop3126@segy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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