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2016년 하반기 사업 착수 전망… 2022년까지 총 5기 전력화 북한 전역을 감시하는 군 정찰위성 사업이 올해 하반기 착수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10월 계약을 체결할 계획이었지만 관제업무를 둘러싼 부처 간 이견과 예산 삭감 등으로 일정이 늦어졌다.

국방부 관계자는 31일 “올해 하반기 중으로 정찰위성 사업 계약을 체결하기로 방침을 세웠다”고 밝혔다. 국방부는 사업 착수가 지연됐지만 개발·배치 일정에는 차질이 없도록 할 방침이다.

2022년까지 5기가 전력화할 정찰위성은 북한 후방지역 군사시설들을 면밀히 감시할 수 있어 핵·미사일 위협에 대응한 ‘킬 체인’의 핵심으로 평가받는다. 정찰위성은 2020년 1기, 2021년 2기, 2022년 2기 등 5기가 실전 배치된다. 4기는 구름이 낀 환경에서도 지상 관측이 가능한 고성능영상레이더(SAR)를 탑재하며 나머지 1기는 전자광학(EO)·적외선(IR) 감시장비를 장착한다.

북한전문가 커티스 멜빈 미국 존스홉킨스대학 국제대학원(SAIS) 한미연구소 연구원은 31일 자유아시아방송(RFA)에 출연해 북한이 평양시 대성산 구역에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생모 고용희 무덤을 대대적으로 조성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구글어스 위성사진을 통해 확인된 평양시 대성산 기슭의 고용희 묘지.

구글, 연합뉴스
정찰위성 5기가 전력화하면 평균 2∼3시간 이내에 스커드 등 북한 탄도미사일 이동식발사대(TEL)를 탐지할 수 있어 군의 미사일 요격능력이 향상될 것으로 전망된다.

정찰위성사업은 지난해 군이 관련 예산으로 643억원을 요청했으나 기획재정부 심의과정에서 100억원으로 줄었고 지난해 말 국회에서 의결한 국방예산에 따라 20억원으로 삭감됐다. 하지만 지난 1월 북한의 4차 핵실험과 2월 장거리 미사일 발사 직후 한반도에 긴장이 고조되면서 대북 정보수집 능력을 강화할 필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추진 동력을 얻었다.

박수찬 기자 psc@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