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노인 장(臟)에 젊은이 대변 이식 시 뇌·눈·장 다시 젊어져”

관련이슈 이슈키워드

입력 : 2022-05-10 09:20:37 수정 : 2022-05-10 11:14:25

인쇄 메일 url 공유 - +

英연구팀, 생쥐 대상 동물실험서 노화 특징 복원 증거 발견
“장내 미생물 기반 치료법, 노년 쇠퇴 막을 수 있음 보여줘“
인간의 장내 유익균. 게티이미지뱅크

 

노인의 장에 젊은이의 대변을 이식하면 뇌와 눈, 장이 다시 젊어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이는 장내 미생물이 노화의 해로운 영향을 일부 조절하는 역할을 하며, 장내 미생물을 기반으로 하는 치료법이 노년의 쇠퇴를 막을 수 있음을 보여준다. 

 

코메디닷컴에 따르면 헬스데이 뉴스(HealthDay News)는 영국 이스트앵글리아대·쿼드램연구소 공동 연구팀이 어린 생쥐의 대변 미생물군을 늙은 생쥐의 장에 이식하면 뇌, 눈, 장의 노화 특징을 복원할 수 있다는 증거를 발견했다고 보도했다. 

 

대변 이식술(FMT)은 건강한 사람의 대변 속 미생물을 뽑아 환자의 장에 이식해 장내 미생물 생태계를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게 하는 치료법이다. 

 

연구의 주요 저자인 사이먼 카딩 이스트앵글리아대 의대 교수는 “이 획기적인 연구는 장내 미생물이 노화와 뇌 기능 및 시력의 쇠퇴에 직접적으로 관여한다는 매력적인 증거를 제공한다”라고 말했다. 

 

카딩 교수는 장내 미생물 대체 요법의 문제 해결 가능성을 보여준다고 덧붙였다. 

 

대부분의 질병은 장내 박테리아, 바이러스, 곰팡이 및 기타 미생물의 유형·행동 변화와 관련이 있다. 장내미생물군이 노화와 함께 변하면 신진대사와 면역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 이는 심혈관, 자가면역, 대사, 신경퇴행성 등 장애는 물론 염증성 장 질환 등 노화 관련 장애와 깊은 관련이 있다. 

 

한편 대변 이식술(FMT)은 미생물군 대체요법(MRT) 또는 대변 미생물군(세균총) 이식, 분변 미생물군 이식 등으로 부른다. 아직 미국식품의약국(FDA)의 공인을 받지 못했고 각종 임상시험에만 적용되고 있다. 

 

이번 연구 결과는 ‘미생물군집(Microbiome)’ 저널에 게재됐다.


이승구 온라인 뉴스 기자 lee_owl@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강한나 '깜찍한 볼하트'
  • 강한나 '깜찍한 볼하트'
  • 지수 '시크한 매력'
  • 에스파 닝닝 '완벽한 비율'
  • 블링원 클로이 '완벽한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