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정동진·간절곶·성산 일출봉…새해 해맞이 어디서 즐길까?

관련이슈 이슈키워드

입력 : 2022-12-30 11:29:38 수정 : 2023-01-01 22:50:2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지자체, 코로나19 거리두기 해제로 3년만에 해맞이 축제 일제히 개최
초청 공연·소원빌기·떡국나누기부터 한라산 야간산행 등 다양한 행사
지난 2020년 1월1일 해맞이 인파가 강원 강릉시 경포해변에서 떠오르는 붉은 해를 보며 소원을 빌고 있는 모습. 강릉시 제공

 

연말연시 해넘이·해맞이를 계획 중이라면 가볼 만한 국내 대표 해맞이 명소 몇 곳을 소개한다. 

 

특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로 전국 곳곳에서 3년 만에 해맞이 축제가 재개되기 때문에 주요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초청가수 공연이나 떡국 나누기 등 다양한 행사를 계획하며 손님맞이에 한창 준비 중이어서 기대가 된다. 

 

30일 전국 주요 지방자치단체에 따르면 강원 강릉시는 31일 오후 8시부터 경포해변 중앙광장과 정동진 모래시계 공원에서 3년 만에 다양한 해넘이·해맞이 축제를 진행한다. 

 

경포해변에서는 강릉 지역 가수들의 해넘이 버스킹 공연과 새해 카운트다운 행사, 31일 밤 12시에서 새해 1일 0시로 넘어가는 시간에 맞춰 불꽃놀이 행사를 진행한다. 새해 첫날 일출을 앞둔 오전 6시부터는 코로나19 이전과 같은 규모의 행사는 아니더라도 홍보영상 상영과 사회자의 진행에 맞춰 해맞이 행사를 벌인다. 

 

또한 정동진 모래시계 공원에서는 지역 트로트 가수를 초청해 송년 미니 트로트 콘서트와 모래시계 회전식, 새해맞이 카운트다운과 불꽃놀이를 실시한다. 

 

‘동해안 최북단’ 고성군은 1일 오전 6시30분부터 화진포 해변에서 해맞이 축제를 개최한다. 축제장에서는 촛불 소원성취 기도, 새해 메시지 쓰기 등 관광객과 주민 참여 이벤트가 진행된다. 

 

울산 울주군 간절곶 일출 전경. 울산시 제공

 

한반도에서 가장 먼저 일출을 볼 수 있는 울산광역시 간절곶에서도 3년 만에 해맞이 행사가 재개된다. 새해 첫날 오전 7시부터 간절곶 등대 앞 해맞이 특설무대에서 식전공연과 신년인사, 해맞이 퍼포먼스, 식후공연 등이 펼쳐진다. 

 

제주에서는 새해를 맞아 ‘한라산 야간산행’이 허용된다. 새해맞이 한라산 야간 산행은 코로나19로 인해 2년 간 중단했다가 이번에 다시 허용됐다. 또 제주 해맞이 1번지인 성산일출봉에서도 축제가 열려 해맞이객을 맞을 준비를 하고 있다.

 

태안 등 충남지역 곳곳에서도 해맞이 축제를 즐길 수 있다. 새해 첫날 태안군 태안읍 백화산과 근흥면 연포해수욕장에서 해맞이 행사가 열리고, 포구가 바다로 길게 뻗어 나와 있어 일몰과 일출을 모두 감상할 수 있는 서천군 마량진항에서도 해넘이와 해돋이 행사가 열린다.

 

전남지역에서도 코로나19와 오랜 경기침체로 위축돼 있는 관광객들과 군민들이 해맞이를 통해 힘찬 도약의 기운을 받아갈 수 있도록 대북공연, 계묘년 희망 신년메시지, ‘다~이루어지는 새해소망’ 써주기, 떡국 나눔과 유자차 시음 등을 준비한다.

 

고흥 남열해돋이해수욕장은 고흥군의 대표 일출 명소로 매년 전국에서 많은 관광객들이 해돋이를 보기 위해 찾는 곳이다. 

 

이와 함께 순천만국제정원에서는 새해 첫날 오전 6시30분부터 동천 출렁다리 인근 그린아일랜드에서 신년 해맞이 행사가 열린다. 이날 행사는 퓨전 국악 공연, 개개인의 새해 소망을 카메라에 담는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자원봉사단체에서 따뜻한 차와 떡국을 준비하고 박람회 공식 후원은행인 농협과 광주은행에서 각각 핫팩과 어묵을 후원할 예정이다.

 

2020년 1월 세계유산 한라산 일출. 독자 제공. 연합뉴스

 

대구에서도 이날 오전 6시30분부터 동촌유원지 해맞이공원에서 새해맞이 행사가 린다. 효동초교 뒤 행사장 앞 주차장에서는 떡국과 따뜻한 차를 나눠주는 부스를 운영한다.

 

부산 해운대해수욕장에서는 1일 오전 6시 30분부터 백사장에 대형 스크린을 설치해 송정해수욕장, 장산에서의 일출을 유튜브로 생중계한다. 또 전날인 31일에는 밤 11시 해운대해수욕장에서 카운트다운 행사를 시작해 인디밴드 공연, 키즈패션쇼 등을 진행한다. 정각 밤 12시가 되면 백사장에 설치된 무대 인근에 인공눈을 뿌려 새해 분위기를 낸다.

 

부산 대표 일출 명소인 오륙도 스카이워크에서도 3년 만에 해맞이 행사가 열린다.

 

경기지역에서는 고양시 행주산성과 동두천시 소요산 등 총 14개 시·군, 18곳에서 해맞이 행사가 이뤄질 예정이다.


이승구 온라인 뉴스 기자 lee_owl@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황우슬혜 '매력적인 미소'
  • 황우슬혜 '매력적인 미소'
  • 안유진 '아찔한 미모'
  • 르세라핌 카즈하 '러블리 볼하트'
  • 김민주 '순백의 여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