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장이 수입·배급까지 직접 해
배급 수수료 3%로 낮춰 제안도
티켓 할인 남발 탓 객단가 하락
공정하면 평일 1만원 가능할 것”
독립영화 개봉관 확대 방안 논의
상생 위한 ‘스크린 쿼터제’ 주장
지역영화 예산 전액 삭감도 도마
“젊은 영화인들 지역 떠나야할 판”
11일까지 열리는 부산국제영화제(BIFF) 야외무대에서 오른편으로 고개를 돌리면 시야 가득히 넷플릭스 대형광고판이 들어온다. 올해 부산국제영화제는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의 세력 확장을 실감하는 자리였다. 부산이 ‘OTT 잔치’가 된 사이 영화계의 시름은 깊었다. 영화제 기간 한편에서 열린 토론회에서는 대기업 극장사의 불공정한 시장 잠식, 객단가로 대표되는 수익 배분 문제, 제 역할을 못 하는 정부에 대한 질타가 이어졌다.
부산영상산업센터에서 지난 3일 열린 ‘영화산업 위기극복 영화인 토론회’에서 한 전업 투자배급사 관계자는 멀티플렉스 3사의 ‘수수료 덤핑’ 등 불공정 게임으로 생존이 위협받고 있다고 성토했다.
이 관계자는 “극장이 이제는 수입·배급도 직접 한다”며 “메가박스는 애니메이션 ‘룩백’을 직접 수입했고 CGV는 재페니메이션(일본 만화영화) 수급을 전문으로 하는 파트를 신설했다”고 전했다. 그는 “극장이 배급하면 일정 좌석수를 약속할 수 있어 유리한데 심지어 통상 10%인 배급 수수료를 3%, 5%로 해주겠다고 한다”며 “극장은 개봉 수익의 절반을 갖고 팝콘 수익도 나니 수수료를 ‘덤핑’해도 될 것”이라고 해석했다.
이 관계자는 또 “요즘 아이맥스·돌비시네마 등 특수포맷이 장사가 잘되는데, 극장들이 ‘나한테 배급을 맡기면 특수포맷 해줄게, A 배급사와 하면 특수포맷 안 열어줘’ 이런 식으로 나온다”고 호소했다. 그는 “상황이 이러니 극장이 없는 전통적 배급사는 생존의 위기가 심각하다”며 “1, 2년 내에 회사가 없어질 수도 있겠구나 할 만큼 절실하다”고 토로했다.
올해 내내 줄다리기 중인 객단가 문제도 지적됐다. 객단가는 관객 한 명이 할인혜택을 제외하고 실제 낸 영화티켓 가격이다. 제작·배급사들은 멀티플렉스 3사가 할인을 남발해 객단가가 1만원 이하로 내려온 데다 이를 공정하게 나눠주지 않고 있다고 비판해왔다.
한 투자·배급사 관계자는 “공정한 객단가가 책정되면 영화 관람료가 평일 1만원, 주말 1만1000원도 가능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 관계자는 “영화 ‘핸썸가이즈’ ‘설계자’는 (투자·제작·배급이 가져간) 객단가가 4100원이 안 된다”며 “반면 ‘핸썸가이즈’를 베트남에서 개봉했더니 평균 티켓가격이 5000원이 안 되는 곳인데도 객단가는 약 2200원이더라. 우리 산업구조에 문제가 있다”고 전했다.
이하영 한국영화프로듀서조합 운영위원에 따르면 올해 7월 기준 한국영화 객단가는 9595원에 불과하다. 티켓가격 1만5000원에 한참 못 미친다. 이 위원은 “일부에게만 주어지는 마일리지(포인트) 할인을 전체로 확대하는 차원에서 티켓가격 인하를 요구한다”고 말했다.
토론회에서는 독립영화 개봉관 확대도 논의됐다. 이동하 한국영화프로듀서조합 대표는 “상생 차원에서 독립영화에 대한 스크린 쿼터제를 극장과 논의해볼 수 있을 것”이라고 제안했다. 영화진흥위원회 관계자는 “영화 한 편당 스크린이 최소 100개가 돼야 (제작사가) 다음 영화를 만들 가장 기본적인 자본이 모인다”며 “제작비 10억∼15억원 영화여도 스크린 100개는 보장돼야 살아남는데, 어떻게 이를 확보할지 고민 중”이라고 전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내년 예산안에서 지역영화 예산 12억원을 전액 삭감한 것도 비판받았다. 한 지역영화계 관계자는 “지역영화네트워크 활성화 8억원, 지역 독립영화 제작지원 4억원은 지역 영화인의 버팀목이었다”며 “대부분 20대가 지원받았는데 이 예산이 사라지면서 젊은 영화인이 지역을 떠나야 하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김이석 동의대 영화학과 교수는 “영화발전기금의 절반은 지역에서 나오니 지역영화 관객은 일종의 준조세를 내는데 혜택은 전혀 돌아오지 않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