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낙태권·이민… 공약 이슈따라 표심 출렁 [2024 미국 대선]

관련이슈 미국 대선

입력 : 2024-11-03 18:59:43 수정 : 2024-11-03 18:59:41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해리스, 도심 백인여성들 지지 높고
트럼프는 농촌·접경 지역서 ‘승기’

인플레·경제 문제 등은 해법 달라
해리스 “고소득자 양도세율 인상”
트럼프 “기업규제·세금 대폭 완화”

미국 대선을 가르는 이슈는 재생산권(낙태권), 이민 문제, 인플레이션 등으로 꼽힌다. 낙태 문제는 민주당 후보인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이, 이민 문제는 공화당 후보인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각각 상대를 공격하기 위해 화력을 집중하는 이슈다. 인플레이션과 경제 문제는 각각 첨예하게 다른 현실 인식과 해결 방식을 내놓고 있다.

2일(현지시간) 워싱턴, 보스턴, 시카고 등 미국 다수 대도시에서 진행된 여성 재생산권 집회에선 해리스 부통령의 지지선언이 잇따랐다. 1일 워싱턴포스트(WP)는 해리스 부통령이 7개 경합주 중 5개 이상 이기게 된다면 해리스 부통령이 여성의 낙태 이슈로 여성표를 많이 얻은 결과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낙태권과 관련해 “각 주에 맡긴다”는 등의 모호한 입장으로 일관해왔지만 이 문제에 관한 한 승기는 해리스 부통령이 잡은 것으로 보인다.

관건은 해리스 부통령이 이를 고리로 백인 여성의 표를 얼마나 가져오느냐다. 지난달 31일 뉴욕타임스(NYT)는 “트럼프 전 대통령은 지난 두 번의 선거에서 백인 여성 지지를 얻었지만, 백인 여성 민주당원들은 이를 저지하려 애쓰고 있다. 이는 쉽지 않은 싸움이 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근교?농촌 백인 여성들은 최초의 여성 대통령 탄생을 지지하면서도 이민자 범죄율 증가 등을 우려하며 트럼프 전 대통령을 지지하는 경우가 많다.

2일(현지시간)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 샬럿에서 미국 민주당의 대선 유세를 찾은 쌍둥이 자매(왼쪽 사진)가 대선후보인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의 손을 잡고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AP연합뉴스

반대로 트럼프 전 대통령은 승기를 잡고 있는 이민 문제에 집중하고 있다. 해리스 부통령이 “나는 캘리포니아 법무장관 시절 불법 이민자들의 범죄를 가장 많이 기소했다”며 방어하고 있지만 도시 근교와 농촌 지역을 중심으로 불법 이민자들에 대한 반감이 크다. 트럼프 전 대통령의 유세에서 지지자들에게 그를 지지하는 이유를 물으면 빠지지 않고 거의 1순위로 이민 문제가 거론된다.

의회분석매체 롤콜은 1일 트럼프 전 대통령이 최근 유세에서 가장 많이 언급하는 주제 중 하나는 불법 이민을 다른 이슈로 연결하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이 선거 막판 경합주가 아니라 플로리다, 뉴멕시코 등 승부가 정해진 지역을 찾는 것도 이들 지역이 접경지역이거나 이민자 유입이 많아 상징적이라고 판단하기 때문으로 보인다.

2일(현지시간)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 그린즈버러에서 열린 유세에서 공화당 지지자들이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을 만나 환호하고 있는 모습. 로이터연합뉴스

‘기회의 경제’ 슬로건으로 중산층 강화를 내세운 해리스 부통령은 트럼프 전 대통령이 “부유한 미국인에 대해 세금을 인하하려 한다”고 비판한다. 고소득자에 대한 양도소득세율을 인상하고 바가지 식료품 업체를 규제하겠다는 공약도 내놨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지금의 인플레이션을 불러온 것이 바이든 행정부이며, 해리스 부통령은 바이든 행정부의 부조종사”라고 주장하며, “미국인을 고용하고 미국에서 물건을 제조하는 기업에 가장 낮은 세금과 에너지 비용, 가장 낮은 수준의 규제를 보장하겠다”고 공약했다. 미국 언론은 트럼프 전 대통령과 해리스 부통령 공약 모두 포퓰리즘 성격이 강해 실현될 경우 미국 경제에 큰 타격을 줄 수 있다는 지적을 한다.


워싱턴=홍주형 특파원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김민주 '순백의 여신'
  • 김민주 '순백의 여신'
  • 한지은 '매력적인 미소'
  • 공효진 '공블리 미소'
  • 이하늬 '아름다운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