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백일해·파상풍 등 6가지 감염병 예방 6가 혼합백신, 내년 1월2일부터 무료접종

입력 : 2024-11-19 12:02:00 수정 : 2024-11-19 13:05:2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백일해와 파상풍 등 어린이들이 걸리기 쉬운 6가지 감염병을 동시에 예방할 수 있는 6가 혼합백신 무료접종이 내년 1월2일부터 시작된다. 기존 5가 혼합백신에 비해 접종 횟수가 감소해 불편이 줄어들 전망이다.

 

사진=연합뉴스

질병관리청은 2025년 1월 2일부터 어린이 국가예방접종사업에 6가지 감염병(디프테리아, 파상풍, 백일해, 소아마비, b형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 B형간염)을 동시에 예방할 수 있는 6가 혼합백신(DTaP-IPV-Hib-HepB)의 무료 접종을 시작할 예정이라고 19일 밝혔다.

 

6가 혼합백신은 기존 5가 혼합백신을 통해 예방 가능한 5가지 감염병(디프테리아, 파상풍, 백일해, 소아마비, b형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에 B형 간염까지 더해 한 번에 예방이 가능한 신규 백신이다.

 

질병관리청은 올해 7월16일 열린 제5차 예방접종전문위원회 심의를 통해 6가 혼합백신을 어린이 국가예방접종사업에 도입하고 2025년 1월부터 접종을 시작하기로 결정했다.

 

6가 혼합백신으로 접종할 경우, 기존 5가 혼합백신으로 접종 시 총 6회 접종이 필요[5가 혼합백신 3회(생후 2·4·6개월)+B형 간염백신 3회(출생시, 생후 1·6개월)]한 것과 달리 총 4회 접종으로 완료[6가 혼합백신 3회(생후 2·4·6개월)+B형 간염백신 1회(출생시)]할 수 있다.

 

이로 인해 접종 일정과 횟수가 단축돼 영아 및 영아 보호자의 접종 편의 증진되고 접종 기관 방문 부담을 줄일 것으로 기대된다고 질병청은 설명했다.

 

다만, B형 간염 양성 산모 출생아는 B형 간염의 수직감염 예방이 필요하기 때문에 기존과 동일하게[5가 혼합백신 3회(생후 2·4·6개월)+B형 간염백신 3회(출생시, 생후 1·6개월)] 총 6회 접종을 해야 한다. 접종 초기 의료기관마다 백신 보유 상황이 다를 수 있으며, 접종 일정과 횟수가 달라지기 때문에 방문 전 의료기관에 접종 가능 여부와 접종 일정에 대해 먼저 상의 후 접종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지영미 질병관리청장은 “국가예방접종사업의 6가 혼합백신 도입을 통해 아이들과 부모님들의 백신접종 편의성이 좋아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질병관리청은 2025년 1월 신규 백신 접종 시작 전까지 6가 혼합백신 접종이 차질 없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6가 혼합백신 Q&A

 

Q1. 6가 혼합백신이 새롭게 도입되어 무료접종 가능하다는데, 어떤 질병을 예방할 수 있는 백신인가요?

 

A1. 6가 혼합백신은 생후 2개월 이상 영아에서의 DTaP(디프테리아, 파상풍, 백일해), B형간염, IPV(폴리오(소아마비)), Hib(b형 헤모필루스인플루엔자)에 의해 발생되는 침습성 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혼합백신입니다.

 

Q2. 6가 혼합백신은 언제 접종하나요?

 

A2. 출생 시 B형간염 단독 백신을 접종한 영아에게 생후 2, 4, 6개월 기초접종 시 6가 혼합백신으로 접종 가능합니다.

 

Q3. 출생시 B형간염 단독 백신을 접종하였습니다. 이후 6가 혼합백신으로 접종을 원하는데 어떻게 해야하나요?

 

A3. 출생시 이후 생후 1개월에 B형간염 단독 백신(2차)을 접종할 경우 6가 혼합백신을 접종할 수 없습니다. 6가 혼합백신을 접종을 원하는 경우 생후 1개월에 BCG(결핵) 백신만 접종하고 B형간염 단독 백신을 접종하지 않아야 합니다.

 

Q4. 접종이 지연되어 생후 2개월에 B형간염 단독 백신을 처음 접종받게 되면 6가 혼합백신으로 접종받을 수 있가요?

 

A4. 네, 가능합니다. 생후 2개월까지 B형간염 단독 백신을 접종받지 않았고, DTaP, IPV, Hib 백신도 처음 접종받는 경우라면 6가 혼합백신으로 접종받을 수 있습니다.

 

Q5. 생후 4개월까지 권장되는 접종을 B형간염 단독 백신 및 5가 혼합백신으로 접종 했습니다. 3차 시기 6가 혼합백신으로 접종 받을 수 있나요?

 

A5. 이전 받았던 백신의 제조사에 따라 달라집니다. DTaP 함유 백신은 제조사마다 백신 제제가 표준화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기초 3회는 동일 제조사의 백신으로 접종하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만약, 이전 접종한 백신이 사노피社의 백신(제품명: 펜탁심)이라면 남은 3차 접종을 6가 혼합백신(제품명: 헥사심)으로 접종할 수 있습니다.

 

Q6. 해외에서 B형간염 2차, DTaP, IPV, Hib 기초 1차 접종까지 완료했습니다. 다음 접종 시 6가 혼합백신으로 접종 가능한가요?

 

A6. B형간염 2차 접종까지 완료한 경우라면 B형간염 단독 백신 및 5가 백신으로 접종을 완료할 것을 권장합니다. 의사와 상의하여 접종일정을 확인 바랍니다.

 

Q7. 해외에서 B형간염, DTaP, IPV, Hib 기초 2차 접종까지 받았습니다. DTaP 백신 기초접종은 동일한 백신으로 접종해야 한다고 하는데, 이전 어떤 백신으로 접종했는지 모르는 경우, 3차 접종은 6가 혼합백신으로 접종 가능한가요?

 

A7. 네, 가능합니다. 이전 접종한 백신의 종류를 모르거나 해당 백신이 국내에 유통되지 않는 등의 상황에서는 불가피하게 교차접종이 필요하므로, 이 경우 접종 가능합니다.

 

Q8. 건강상의 이유로 DTaP, IPV, Hib 백신 기초 1차 접종시기가 지연됐는데, 6가 혼합백신으로 접종 받을 수 있나요?

 

A8. 네, 가능합니다. 다만, Hib 백신의 경우 접종 지연 시 권장되는 접종횟수(4회)를 모두 접종하지 않으며, 첫 번째 접종 시작 연령에 따라 총 접종횟수가 달라집니다. 또한 접종을 시작하였으나 중간에 중지 후 재시작하는 경우에도 총 접종횟수는 다시 시작하는 연령에 따라 달라지므로, 향후 접종일정 및 6가 혼합백신 접종 여부는 의사와 상담 하시기 바랍니다.

 

Q9. 6가 혼합백신은 다른 백신과 함께 접종받을 수 있나요?

 

A9. 네, 가능합니다. 다른 백신과 동시접종 가능하며, 동시접종 시 접종부위를 달리하여 접종받을 수 있습니다.

 

Q10. B형간염 주산기 감염 예방사업 대상자입니다. B형간염 단독 백신 1차 접종 후 2차 접종 시기 생후 2개월에 6가 혼합백신으로 접종 가능한가요?

 

A10. 아니오. B형간염 주산기감염 예방사업 대상자는 기존 B형간염 단독 백신 0, 1, 6개월 일정대로 생후 1개월에 2차 접종을 권장합니다. 5가 혼합백신과 B형간염 단독 백신으로 접종합니다.

 

Q11. 우리 아이 접종내역을 확인할 수 있나요?

 

A11. 네, 가능합니다. 자녀의 예방접종 내역은 ‘예방접종도우미(https://nip.cdc.go.kr)’ 누리집에서 회원가입 및 아이 등록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Q12. 6가 혼합백신은 5가 혼합백신에서 B형간염 단독 백신 성분이 더 추가된 것이라고 하는데,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이 증가하지는 않나요?

 

A12. 국내외 연구 결과에 따르면, 5가 혼합백신(펜탁심)과 B형간염 단독 백신을 각각 접종한 군과 비교했을 때 접종부위 통증, 발적, 부기 등의 반응 및 발열 등이 약간 더 높게 보고되었으나, 전체적으로 안전성에 유의한 차이가 없습니다.

 

Q13. 6가 혼합백신 예방접종 시 금기 또는 주의사항이 있나요?A13. 백신 함유 성분이나 이전 접종 후에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이 있었던 경우에는 접종금기입니다. 중등도 이상의 급성 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에는 회복될 때까지 접종을 하지 말아야 하며, 감기와 같은 경한 질환은 금기사항이 아닙니다.


정재영 기자 sisleyj@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김민주 '순백의 여신'
  • 김민주 '순백의 여신'
  • 한지은 '매력적인 미소'
  • 공효진 '공블리 미소'
  • 이하늬 '아름다운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