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4개 주류협회 ‘금지행위 위반’ 제재
공정거래위원회는 공정거래법상 사업자단체 금지행위 규정을 위반한 ‘서울·인천·경기북부·경기남부 지방종합주류도매업협회’에 과징금 1억4500만원과 시정명령을 부과한다고 1일 밝혔다. 이 협회는 수도권에 사업장이 있고 종합주류도매업 면허를 가진 사업자로 구성됐다. 협회는 2014년 7월 거래질서 운영규정을 개정해 선거래제 원칙을 위반한 사업자에 대한 제재 조항을 추가했다. 이에 따라 기존 거래가보다 유리한 가격으로 다른 회원사의 거래처를 확보하는 행위, 다른 도매업자의 직원을 채용해 거래처를 빼앗는 행위 등이 금지됐다.
2024년 34개 테마지수 수익률 금융 고배당주 ‘톱’
지난해 국내 주식시장의 전반적 약세에도 고배당주의 수익률은 높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1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작년 거래소의 34개 테마지수 수익률을 비교한 결과 ‘코스피200 금융 고배당 TOP10’의 수익률이 30.37%로 가장 높았다. 이 지수는 코스피200 금융지수 구성 종목 중 재무 및 주주환원 지표가 우수한 10개로 구성되며, 개별 종목의 현금 배당금 총액 비중으로 가중하는 방식이다. 전체 34개 중 ‘플러스’ 수익을 낸 지수는 11개뿐이었는데, 이 중 8개가 고배당 관련이었다. 하락률이 가장 큰 지수는 ‘KRX 2차전지 TOP10’으로 -45.78%를 기록했다.
2024년 최고 인기 체크카드는 ‘페이코 포인트’
신용카드 플랫폼 카드고릴라는 지난해 체크카드를 분석한 결과 ‘페이코 포인트 카드’가 전년에 이어 2년 연속으로 인기 1위를 달성했다고 1일 밝혔다. 이 카드는 실적, 연회비, 가맹점 제한 없이 온라인 1%, 오프라인 0.5%씩 무제한 적립이 된다. 또 매월 변경되는 ‘이달의 브랜드’에서 결제 시 최대 1만포인트를 쌓을 수 있다. 순위는 작년 카드고릴라 PC·모바일 웹사이트에서 기록된 상품 조회·신청 전환 수를 기준으로 매겨졌다. 신용카드 중에서는 공과금과 통신요금, 온라인 쇼핑 등에서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신한카드 ‘미스터라이프’가 1위였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