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머리카락 나고 속눈썹도 길어진다? 탈모인들 울린 제품 실체는?

, 이슈팀

입력 : 2025-04-14 13:48:30 수정 : 2025-04-14 14:12:23

인쇄 메일 url 공유 - +

식약처, 탈모 부당광고 192건 적발
방통위 게시물 차단 및 자자체 처분
M자형 탈모. 게티이미지뱅크

 

탈모 예방에 효과가 있다며 식품과 건강기능식품(건기식)을 부당 광고·판매한 게시물이 대거 적발됐다.

 

14일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식품과 건기식을 탈모 예방 등으로 광고해 판매하는 온라인 게시글을 집중적으로 점검한 결과 식품 등의 표시·광고에 관한 법률을 위반한 192건을 적발했다고 밝혔다.

 

식약처는 해당 적발 건에 대해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차단과 관할 지방자치단체에 행정처분 등을 요청했다.

 

현재 ‘모발상태(윤기·탄력) 개선에 도움’을 주는 개별인정형 건기식 기능성 원료(4종)는 인정된다. 그러나 식품과 건기식 가운데 탈모 예방·치료 또는 탈모 증상 개선 효능·효과가 인정된 제품은 없다.

 

국내에서 판매되는 식품이나 건강기능시품 중에 탈모 예방 또는 치료에 효능·효과를 인정받은 제품이 없는데도, 마치 탈모 치료에 효과가 있는 것처럼 광고하는 사례가 잇따라 적발됐다. 사진은 주요 위반 사례. 식약처 제공

 

그럼에도 온라인상에선 ‘탈모 예방’, ‘탈모에 좋은’, ‘탈모 개선’ 등의 문구를 강조해 광고하며 판매하는 사례가 이어지고 있다.

 

점검 결과 주요 위반 내용은 질병 예방·치료에 대한 효능·효과가 있는 것으로 오인·혼동시키는 광고가 191건으로 99.5%였으며, 의약품으로 오인·혼동시키는 광고가 1건(0.5%)이었다.

 

식약처 관계자는 “소비자가 온라인으로 식품을 구매하려는 경우 검증되지 않은 효능·효과를 내세우는 광고에 현혹되지 않도록 주의하고 건기식은 제품에 표시된 ‘건강기능식품 인증마크’와 기능성 내용 등을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국윤진 기자 soup@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장원영 '상큼 발랄'
  • 장원영 '상큼 발랄'
  • 지예은 '상큼 발랄 볼하트'
  • 고윤정 '깜찍한 볼하트'
  • 오마이걸 효정 '사랑스러운 하트 소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