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미녀와 연애하면 남자 수명 단축? 코르티솔 수치가 뭐길래

입력 : 2019-05-31 10:45:14 수정 : 2019-05-31 10:45:14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해당 사진은 기사 특정 내용과 무관함.

남자라면 한 번쯤 아름다운 여성을 보고 잔뜩 긴장한 경험이 있을 것이다. 

 

너무나도 당연한 현상이지만, 이 긴장감이 수명을 단축시킬 수 있다는 이야기가 전해졌다.

 

최근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스페인 발렌시아 대학교 연구진의 "아름다운 여성은 남성의 건강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공유되고 있다.

 

해당 연구 결과는 아름다운 여성을 만나기 전과 후 달라진 남성의 코르티솔 수치를 확인하면서 도출했다.

 

코르티솔은 주로 외부에서 자극이나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몸을 긴장하게 만드는 역할을 한다. 수치가 비정상적으로 높아질 경우 심장마비나 뇌졸중이 생길 수 있다.

 

연구진이 성인 남성 84명을 외모가 아주 예쁜 여성과 5분 동안 함께 있도록 조처한 결과 이들 모두 코르티솔 수치에서 엄청난 변화가 나타났다. 

 

코르티솔 수준이 매우 높아진 것으로 나타난 것이다. 단지 미인을 유혹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 남성도 코르티솔 수치가 급상승했다.

 

이 코르티솔 수치는 비행기에서 뛰어내려야 할 때의 긴장감과 맞먹는 수준이었다.

 

특히 미녀를 보고 '나와는 어울리지 않는 사람'이라며 열등감을 느낀 남성은 그렇지 않았던 이에 비해 코르티솔 수치가 훨씬 더 높게 치솟았다. 

 

즉 가질 수 없는 것에 대한 좌절감이 더욱 큰 스트레스를 준 것이다. 

 

코르티솔 수치가 급속히 높아지면 심장발작과 뇌졸중 위험뿐 아니라 근육병, 당뇨병, 고혈압 등 부정적인 효과가 있다.

 

연구진은 "정말 고혹적인 여성을 보면 심장이 뛰고 손에 땀이 난다고 하는데, 남성의 눈은 즐겁겠지만 건강에 결코 좋은 신호는 아니다"고 전했다.

 

뉴스팀 news@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김혜수 '천사 미소'
  • 김혜수 '천사 미소'
  • 이세영 '하트 여신'
  • 지수 '충성!'
  • 유다인 ‘매력적인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