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닷컴]영화나 게임을 하고, 음악파일을 내려 받아 감상하는 기능이 중요해 지면서 노트북은 작은 미디어 센터의 역할을 하고 잇다. 그러나 HD급의 영화를 보는 동안 화면의 퀄리티는 간단하고 직관적으로 인식되는 반면, 사운드의 상태는 운에 맡기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하지만 사운드 기능은 멀티미디어 기능을 갖춘 노트북의 무시할 수 없는 주요 파트이다. 노트북의 사운드에 대한 핵심 체크포인트를 몇 가지 소개한다.
스피커의 배치와 분리
좋은 스피커의 배치는 확인하기 쉽다. 노트북의 스피커가 키보드 주위에 위치해 있는지, 정면 테두리 따라 위치해 있는지 또는 디스플레이 아래에 위치해 있는지 찾아보자. 이 스피커의 위치들에 따라 소리를 듣게 되는 방향이 결정된다. 또한 두개 스피커들 사이가 적절히 분리되어있는지 찾아보자. 좌우로의 배치가 충분한 거리를 둘수록 스테레오 채널 오디오의 소리 전달에 효과적이다.
신뢰할 수 있는 브랜드의 스피커
노트북 판매회사들은 자사의 노트북 사운드를 위해 스피커 제조회사와 제휴를 한다. 예를 들면, HP 파빌리온 라인에는 독자적으로 알텍 랜싱이 디자인한 사운드 시스템이 포함되 있다. 또한 18인치의 도시바 코스미오 X500은 Harmon Kardon 스피커를 내장하고 있다. 신뢰할 만한 스피커 제조회사들과의 제휴를 통해 노트북은 음향에 새로운 아이덴터티를 얻을 수 있다.
돌비와 SRS
노트북 업체들은 때때로 건실한 음향력을 가진 조건을 갖추기 위하여 돌비나 SRS과 같은 음향 솔루션 기업들과도 제휴한다. 하드웨어 스피커의 결함을 감소시키거나 노트북의 오디오 드라이버에 설치된 복잡한 알고리즘을 통해 음파를 조종함으로써 사운드 문제에 접근하는 방법이다.
하지만 이 방법이 스트레오 스피커를 실제 소리로 변환시켜 주는 기적을 일으킬 수는 없다. 적어도 4.1채널 또는 그 이상의 홈 오디오 장치의 연결이 필요하다. 그래서 스테레오 스피커로서 극대화된 음향 효과를 얻기 위해 다양한 솔루션이 적용된다. 돌비의 Advanced Audio 제품은 실제 음향을 만들기 위해 블루레이 디스크 또는 DVD로 부터 입력된 멀티채널을 사용한다. SRS의 Premium Sound 패키지는 트루서라운드 XT와 같은 기술을 제공한다. SRS Premium Sound 안에 포함된 Headphone 360기술은 헤드폰 사운드에서 얻어진 많은 경험치를 반영하였다.
이러한 사운드 솔루션을 활용하면 배경음악이 생생해 지거나 대사, 음악이 실제에 근접해지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스피커를 테스트 하자
오디오에 중심을 두고 노트북을 찾는 구매자라면 USB드라이브에 음악이나 동영상 파일을 가지고 가서 직접 들어보는 게 확실하다. 이때 볼륨뿐만 아니라 최고 레벨에 도달 했을 때의 소리가 일그러지는 지도 체크해봐야 한다. 또한 동영상에서의 대사의 볼륨과 생생함을 평가하는 것을 시도해 보는 것도 좋다. 비슷한 스펙의 노트북이 낼 수 있는 소리가 얼마나 다른지 놀랄 것이다.
보도자료 media@seyg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