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희가 잘 할 수 있는 걸 보여드릴 수 있다는 점에서 성장했다고 느껴요. 초반에 이런저런 콘셉트를 시도해보고 찾는 과정에서 많이 성장한 것 같아요."(소현)
1일 정오 발매한 일곱 번째 미니앨범 '액트세븐(Act.7)'은 지난해 2월 '미쳐'로 걸크러시(여자가 멋진 여자에게 반하는 것) 열풍을 불러일으킨 지 1년 만에 들고 온 결과물이다. '센 여자' 콘셉트를 밀고 갈지, 아니면 새로운 노선으로 갈아탈 지 오랜 고민 끝에 센 콘셉트에 감성을 묻혔다.
"생각이 많아지는 시기였던 것 같아요. '미쳐'가 많은 사랑을 받아서 부담이 크더라고요"(현아), "전에는 퍼포먼스적으로 센 느낌이 강했다면 이번에는 사연이 있는 센 음악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지현), "좀 성숙하면서 센 느낌이에요."(가윤)
타이틀곡 '싫어(Hate)'는 이별을 직감한 여자의 처절한 심정을 "네가 싫다"는 직설적인 가사로 옮긴 곡이다. 덥스텝 장르의 창시자로 불리는 미국의 스타 DJ 스크릴렉스가 지원사격한 EDM 힙합장르의 댄스곡이다. 잔잔한 듯 시작했다가 중반 이후부터 몰아치는 비트가 인상적이다.
"처음에는 조용히 싫다고 했다가, 뒤로 가면 갈수록 미쳐요. 감정기복이 심한 곡이에요"(지윤), "들으면 들을수록 좋은 노래에요. 스크릴렉스와 여러 곡을 작업했지만 '싫어'를 타이틀곡으로 한 이유도 그거거든요. 비트가 계속 생각이 나더라고요."(가윤)
극단적인 전후반 분위기에서 오는 곡의 난해함은 스스로를 '퍼포먼스 그룹‘이라고 칭하는 포미닛만의 강렬하고 눈을 뗄 수 없는 퍼포먼스로 채웠다. '미쳐'에서도 포미닛과 합을 맞춘 미국 안무가 패리스 고불과 함께 작업했다.
"노래에 반전이 있어서 고민도 많았고, 그만큼 퍼포먼스가 중요하다고 생각했어요"(소현), "항상 그랬던 것 같아요. 음원 성적이 아쉽다가도 무대를 보면 노래를 더 많이 들어주시는 것 같아서. 이번에도 그랬으면 좋겠어요. 보는 즐거움도 같이 드리고 싶어서 욕심을 많이 부려 봤어요."(현아)
'액트세븐'에는 타이틀곡 '싫어' 외에도 멤버 권소현이 작사에 참여한 '블라인드(Blind)‘, 떠나 보내지 못하는 연인에 대한 아픈 마음을 그린 유일한 R&B 트랙 '노 러브(No Love)', 사랑을 순백의 캔버스에 비유한 래칫 힙합 '캔버스(Canvas)' 등 모두 다섯 곡이 담겼다.
포미닛은 3일 MBC뮤직 '쇼! 챔피언'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할 예정이다.
"저희가 보여 드리고 싶었던 걸 무대 위에서 정확하게 표현하고 내려오는 게 관건이라고 생각해요"(지윤), "걸그룹 중에 유일무이한 팀이라고 생각해 주셨으면 좋겠어요."(소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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