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소프트웨어 정기 업데이트 서비스인 ‘스마트 포워드’를 통해 인공지능(AI) 기반의 주방가전 신규 기능 업데이트를 이달 말부터 순차적으로 실시한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신규 업데이트는 비스포크 AI 패밀리허브·비스포크 AI 식기세척기와 올해 새로 출시된 오븐과 인덕션, 전자레인지 등 주방 제품 대상이다.
비스포크 AI 패밀리허브 냉장고는 스마트 포워드 업데이트로 ‘생성형 배경 화면’을 적용할 수 있는 신규 기능을 제공한다.
이 기능은 사용자가 자연·꽃·이벤트·음식 등 7가지 테마와 수채화·유화·일러스트 등 6가지 아트 스타일 중 원하는 항목을 선택하면 맞춤형 이미지를 생성해 준다.
생성된 이미지는 냉장고 커버 스크린에 적용해 주방 분위기를 새롭게 바꿀수 있다. 또 화이트보드 앱에 전달해 가족 구성원에게 특별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
아울러 ‘비스포크 AI 식기세척기’는 다음달 2일부터 2023년 이후 출시된 14·12인용 식기세척기 대상 ‘하단 컵 세척 코스’ 기능을 업데이트한다.
이 기능은 하단 식기 바구니에서 오염이 적은 컵이나 텀블러를 빠르게 세척 가능하다.
최근 개인 텀블러를 사용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개발한 코스로, 상단 식기 바구니를 위로 올리면 최대 27㎝ 길이의 긴 텀블러까지 간편하게 세척할 수 있다. 또한 ‘표준 코스’를 사용할 때보다 세척 시간을 18분 절약할 수 있다.
난달 로봇청소기·제습기·공기청정기 및 에어컨 일부 모델에 확대 적용된 ‘퀵 리모트’ 기능은 9월부터 2024년형 주방 제품군까지 순차적으로 적용된다.
이 기능은 스마트싱스에 연결된 가전제품과 휴대전화의 거리가 근접하면 휴대전화에 자동으로 팝업이 뜨게 하고, 앱으로 이동해 간편하게 제품 제어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퀵 리모트 기능을 통해 동작 중인 조리기기 제품을 중지·종료할 수 있고, 냉장고의 경우 설정 온도를 모니터링하고 냉장고 문 열림 상태를 파악할 수 있다.
한편 삼성전자는 내달 6일부터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는 유럽 최대 가전 전시회 ‘IFA 2024’에서 ‘비스포크 AI 패밀리허브’ 냉장고를 포함한 스마트 포워드로 업데이트된 다양한 기능을 체험해 볼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한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