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무신사 "1분기 글로벌스토어 일본 거래액 2배로 증가"

무신사는 올해 1분기(1∼3월) 글로벌 스토어의 일본 거래액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14% 증가했다고 17일 밝혔다.
이 기간 일본 누적 회원 수와 구매 고객 수도 전년 대비 2 이상 늘었다.
신규 고객이 유입되고 K패션 브랜드 거래액이 느는 선순환 구조를 보여준 것이라고 무신사는 평가했다.
3월 기준으로 무신사 글로벌 스토어의 일본 월간 활성 사용자 수(MAU)는 전년 대비 82% 성장했다.
무신사는 지난 2021년 첫 해외법인으로 일본 도쿄에 '무신사 재팬'을 설립한 이래 K패션 브랜드의 현지 시장 진출을 돕는 가교 구실을 해왔다.
현재 무신사는 일본에서 한국 패션 브랜드를 가장 폭넓게 접할 수 있는 패션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며, K패션의 해외 시장 진출을 돕는 가교 역할을 확대하고 있다. 무신사 글로벌을 통해 일본 시장에서 인지도를 높인 K-패션 브랜드들이 라이징 브랜드로 주목받는 사례도 늘고 있다.
실제 올해 1분기에 일본 내 거래액이 전년 대비 3배 이상 증가한 브랜드는 △블루엘리펀트 △엘씨디씨티엠 △유라고 등 30여 개에 달한다.
이 가운데 △마뗑킴 △예스아이씨 △일리고 등은 올해 들어 월 억대 거래액을 기록하며 인기 브랜드로 자리 잡았다. 특히 스트릿 패션 브랜드 예스아이씨(YESEYESEE)는 시그니처 로고가 돋보이는 캐주얼 의류가 큰 호응을 얻으며 올해 처음으로 월 거래액이 5억 원에 달하는 성과를 달성했다.
일본 시장에서 무신사 글로벌의 거래액 성장은 현지 인플루언서와 협업한 쇼케이스 콘텐츠 등 일본 고객이 K-패션을 발견하고 경험할 수 있도록 기획한 브랜딩 전략이 주요 배경으로 작용했다. 여기에 국내 시장의 판매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국에서 인기 급상승' 중인 브랜드와 제품을 선별해 일본 고객 맞춤형으로 노출을 강화한 전략도 거래액 확대에 주효한 역할을 했다.
무신사 관계자는 “일본 고객에게 한국 패션 브랜드를 매력적으로 선보이기 위해 현지화된 마케팅과 콘텐츠, 브랜딩 전략을 시도한 결과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더 많은 패션 브랜드가 일본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여 K-패션의 해외 진출을 견인하는 글로벌 패션 플랫폼으로서 입지를 강화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 29CM, 봄 나들이 기대감에 하늘하늘한 블라우스 거래액 3배 급증

감도 깊은 취향 셀렉트샵 29CM(이십구센티미터)에서 평년 대비 낮은 기온에도 봄 외출을 준비하는 고객이 늘면서 블라우스, 스커트, 가디건 등 봄 패션 아이템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29CM가 4월 1일부터 14일까지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블라우스와 스커트 관련 검색량은 전년 대비 30% 이상 증가했다. 특히 고급스럽고 로맨틱한 패션이 올봄 트렌드로 부상하면서 실루엣이 은은하게 비치는 시스루 소재가 주목받고 있다. 관련 키워드가 포함된 상품별로 살펴보면 △시어 블라우스(268%) △시스루 블라우스(93%) △시어 스커트(52%) 등이 전년 대비 높은 거래액 증가폭을 기록했다.
29CM는 이러한 수요를 반영해 4월 28일까지 봄 나들이 기획전으로 ‘29 무드 리프레시(29 Mood Refresh)’를 진행한다. 이번 행사에는 △르바 △썸웨어버터 △마뗑킴 △모노하 △아티드 △오버듀플레어 △폴뉴아 등 29CM에서 인기 있는 여성 디자이너 브랜드가 참여하며 봄·여름 시즌 상품을 최대 79% 할인된 가격에 선보인다.
기획전 기간에는 구매 고객을 위한 다양한 혜택도 마련됐다. 매일 새로운 브랜드의 SS시즌 대표 상품과 스테디셀러를 추가 할인하는 ‘하루 특가’를 진행한다. 레이어드 스커트, 뷔스티에, 메리제인 슈즈 등 봄철 인기 아이템을 모은 ‘트렌드 키워드’ 콘텐츠도 운영한다. 또한 구매 고객 전원에게는 12% 할인 쿠폰이 제공하고, 18만 원 이상 구매 시에는 최대 2만9000원의 할인 쿠폰도 추가로 지급한다.
29CM 관계자는 “이번 기획전은 봄 나들이 룩과 함께 반소매 티셔츠, 반바지 등 여름 아이템까지 한데 모아 계절을 앞서 준비하는 고객을 위해 관련 상품과 혜택을 폭넓게 구성했다”라며 “다음 주부터는 포근한 봄 날씨가 예상되고 있는 만큼, 이번 봄 나들이 기획전에 대한 고객의 관심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29 무드 리프레시’ 기획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4월 18일부터 29CM 모바일 앱과 웹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지그재그, ‘직잭뷰티’ 오프라인 팝업 3일간 1만 5000명 방문하며 대성황

카카오스타일(Kakao Style, 대표 서정훈)이 운영하는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 ‘지그재그’는 지난 4월 11일부터 13일까지 성수 ‘XYZ SEOUL’에서 진행한 직잭뷰티의 첫 오프라인 팝업스토어가 뜨거운 관심 속에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고 17일 밝혔다.
'비유티풀(BE-YOU-TIFUL)'이라는 콘셉트로 꾸며진 직잭뷰티 팝업스토어 총 방문객 수는 1만 5천 명에 달했다. 팝업스토어 사전 신청은 하루 만에 조기 매진됐으며, 현장에 긴 줄이 이어지는 등 1030 여성 고객들의 폭발적인 관심을 받았다. 개인의 뷰티 취향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돕는 맞춤형 팝업으로 직잭뷰티만의 차별화된 가치를 증명한 것.
팝업스토어에서 체험한 상품을 지그재그에서 바로 구매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며 앱 이용도 증가했다. 팝업 기간 동안 지그재그 뷰티 카테고리 거래액은 직전 월 동기 대비 2배 이상(129%) 늘었다. 같은 기간 뷰티 상품을 처음으로 구매한 신규 고객 수와 재구매 고객 수도 각각 55%, 85% 증가하는 성과를 기록했다.
특히 팝업에 부스로 참여한 브랜드 성장세가 두드러졌다. 팝업 진행 기간 동안 브랜드 ‘투에이엔’ 거래액은 전월 동기 대비 21배 이상(2090%) 폭발적인 성장을 했으며, ‘에스쁘아’, ‘릴리바이레드’ 거래액은 각각 259%, 155% 증가했다. 팝업에서 인플루언서 ‘라뮤끄’가 터치업 이벤트를 진행한 ‘에크멀’의 거래액은 667% 크게 늘었다. 최근 지그재그에서 새롭게 선보인 ‘몰바니’, ‘얌얌프로띵’ 등 신규 브랜드 거래액도 직전 주 대비 각각 1814%, 368% 증가하며 플랫폼 내 인지도를 확보했다.
이번 직잭뷰티 팝업 성과는 ‘나다운 아름다움’을 찾아가는 과정에 초점을 맞춘 차별화된 공간을 구성한 점이 주효했다. 셀프 테스트존에서 퍼스널 컬러·피부톤 등을 진단하고, 각 브랜드별로 자신에게 맞는 상품을 탐색하는 개인 맞춤형 여정을 제공한 것이 핵심이었다. 다양한 브랜드의 샘플부터 본품까지 방문 고객 전원이 양손 가득 받아 갈 수 있는 풍성한 경품과 현장에서 테스트한 상품을 지그재그 장바구니에 담아 빠르게 구매할 수 있는 편리한 시스템도 인기 비결로 작용했다.
카카오스타일 관계자는 "단순히 인기 상품을 전시하는 일반적인 팝업과 달리, 개개인이 자신만의 뷰티 취향을 탐색하는 경험에 중점을 둔 새로운 형태의 팝업을 선보이며 1030 여성 고객들의 이목을 끌었다"라며 “이번 성과를 발판 삼아 앞으로도 지그재그만이 선보일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이벤트를 통해 고객이 '나다운 아름다움'을 완성해가는 여정을 함께할 것”이라고 말했다.
◆ ABC마트, 물가안정 프로젝트 ‘제16회 게라지 세일’ 진행

멀티스토어 ABC마트(대표 이기호)가 오는 19일과 20일 양일간 경기도 이천 물류센터에서 ‘제16회 게라지 세일’을 진행한다고 17일 밝혔다.
ABC마트는 지난 2014년부터 물가안정 프로젝트로 파격적인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게라지 세일을 전개 중이다. 이월 상품과 전시 상품, 샘플 상품 등을 초특가에 선보이며 매년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번 게라지 세일은 소비 심리 위축 상황을 고려해 최저 5천 원부터 최대 5만 원까지 합리적인 가격대로 준비했다. 나이키, 아디다스, 푸마, 컨버스, 반스 등 45개 이상의 인기 브랜드 슈즈와 의류 상품을 만나볼 수 있다. 특히 올해는 각 신발에 상품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QR코드 택(Tag)을 부착해 쇼핑 편의성까지 높였다.
행사는 경기도 이천시 모가면에 위치한 ABC마트 물류센터에서 열릴 예정이다. 19일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20일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3시까지 운영된다.
ABC마트 관계자는 “고물가 장기화로 불황형 소비 트렌드가 지속되고 있어 올해도 정기 ‘특템(특가+득템)’ 행사를 이어간다”며 “특히 지난 게라지 세일에서 나온 고객 의견을 적극 반영해 상품 정보가 담긴 QR코드 택을 도입했으니 편리하고 즐거운 쇼핑을 즐기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