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유튜브만 틀면 나오더니…강남스타일·아기상어, 유튜브 역사상 ‘중요 순간’ 선정

관련이슈 이슈플러스

입력 : 2025-04-25 08:59:29 수정 : 2025-04-25 09:09:11

인쇄 메일 url 공유 - +

NYT, 유튜브의 ‘중요한 순간들’ 18가지 소개
"강남스타일, 조회수 10억 첫 돌파…아기상어, 가장 많이 본 영상"

가수 싸이의 ‘강남스타일’과 어린이 노래 동영상 ‘아기 상어’가 세계 최대 동영상 플랫폼 유튜브의 지난 20년간 역사에서 이정표를 세운 ‘중요한 순간들’ 중 하나로 각각 꼽혔다.

 

싸이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 50억뷰. 유튜브 캡처

뉴욕타임스(NYT)는 지난 23일 유튜브 20년을 맞아 ‘중요한 순간들’ 18가지를 소개했다. 유튜브 공동 창업자 중 한 명인 자베드 카림이 정확히 20년 전 올린 유튜브 첫 영상 ‘동물원에 있는 나’(Me at the zoo), 유튜브에 올린 영상을 계기로 세계적인 스타가 된 첫 사례인 캐나다 가수 저스틴 비버의 등장, 토크쇼 진행자 미국 코미디언 코난 오브라이언의 ‘먹방’ 유튜브 출연 등이 중요한 순간들로 꼽혔다.

 

여기에는 강남스타일과 아기 상어도 포함됐다. NYT는 “싸이는 한국 가수이자 래퍼로, 2012년 7월 자신의 노래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를 공개했고, 그해 말까지 이 영상은 인터넷 최초로 조회수 10억을 돌파한 영상이 됐다”고 소개했다.

 

이어 “노래는 같은 사람이 썼고, 안무도 같은 사람이 만들었고, 공연도 같은 사람이 했다. 모든 게 똑같은데, 대체 그 한 곡은 뭐가 그렇게 특별했던 걸까”라고 말한 싸이의 2022년 인터뷰 내용도 덧붙였다.

 

아기 상어에 대해서는 “세계 정복은 조용히 시작됐다”면서 “2015년 11월 서울에 본사를 둔 어린이 콘텐츠 제작사 스마트스터디가 핑크퐁 브랜드로 유튜브에 이 노래의 영상을 올리면서였다”고 설명했다.

 

이어 “핑크퐁은 이 노래를 리믹스해 새로운 비트를 추가했고, 그렇게 탄생한 중독적인 버전의 아기 상어는 2016년 6월 공개됐다. 그리고 2020년 11월 이 영상은 유튜브 역사상 가장 많이 본 영상이 됐으며 현재까지도 158억 뷰로 1위를 지키고 있다”고 소개했다.

 

유튜브. AFP 연합뉴스 자료사진

NYT는 또 2억명의 팔로어를 보유한 미스터비스트의 ‘오징어 게임’도 18개 중요한 순간들에 포함했다. NYT는 그의 가장 인기 있는 영상으로 2021년 11월에 공개된 “실제 오징어 게임에서 45만 6000달러 걸기!”라는 영상이라고 소개했다. 이는 황동혁 감독이 시나리오를 쓰고 연출한 넷플릭스의 오리지널 한국 드라마 ‘오징어 게임’을 모델로 해서 실제로 돈을 걸고 서바이벌 게임을 벌이는 모습을 담은 영상이다.


박윤희 기자 pyh@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이나영 ‘수줍은 볼하트’
  • 이나영 ‘수줍은 볼하트’
  • 조이현 '청순 매력의 정석'
  • 에스파 지젤 '반가운 손인사'
  • VVS 지우 '해맑은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