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내의 효율적인 업무처리를 위해서는 원활한 의사소통과 상호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 하지만, 각 구성원의 상이한 가치관과 문화 차이로 인해 조직원들간의 화합이 쉽지 않은 게 사실이다.
조직의 역량은 구성원 개개인의 역량과 반드시 비례하는 것은 아니며, 소수의 부정적인 사고는 거대한 조직을 붕괴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이에 각 조직원들의 화합이 매우 중요하며, 조화로운 팀을 이루었을 때 비로소 최상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팀빌딩은 조화로운 팀을 만들기 위한 일련의 광범위한 활동으로, 업무적 역할에 제한되어 잘 드러나지 않는 조직원들의 본질적인 성향과 장점들을 발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레크리에이션이 가미 된 ‘팀빌딩 프로그램’은 조직원들의 스트레스 관리는 물론 상호 이해와 친목을 도모하여 최고의 팀워크를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주목적이 있다.
최근 이와 같은 팀빌딩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조직원들의 화합과 협동심 고취에 효과적인 팀빌딩 프로그램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올해 초 제주도에서 진행한 '팀빌딩 상품업그레이드 및 운영업체 제안공모'에서 수상한 바 있는 예하투어가 대표적인 팀빌딩 프로그램 전문 운영업체다.
예하투어의 '어메이징 레이스(Amazing Race)’는 제주의 자연환경과 역사, 전통문화를 기반으로 한 팀빌딩 프로그램으로, 미션 수행방식에 스마트폰을 접목시켜 자연스럽게 흥미유발을 꾀하며 참여도를 제고시키는 것이 특징이다.
프로그램 내용에는 Zoom & Re-Zoom 목적지 맞추기, 블라인드 박스 게임, 제주도 방언을 이용한 퀴즈미션 등이 포함되어 있다. 프로그램 운영은 출발 미션, 팀별 미션, 파이널 세레모니 순서로 진행되며, 진행시간은 총 2시간30분~3시간30분 정도 소요된다.
예하투어 관계자는 “팀원의 화합과 제주도에 대한 이해 및 홍보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팀빌딩 상품을 개발했다”면서 “이 상품이 팀별 구성원간의 협동심을 고취하고 건전한 기업문화를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됐으면 한다”고 전했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