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경산시, 시내버스 노선개편 용역 중간보고회 개최

입력 : 2025-01-16 19:14:32 수정 : 2025-01-16 19:14:31

인쇄 메일 url 공유 - +

경산-대구 공동생활권역 대중교통 연계환승 구축

경북 경산시는 15일 시청 소회의실에서 시의원, 교통전문가, 운수업체 관계자 등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산시 시내버스 노선개편 용역’ 중간보고회를 가졌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용역은 2024년 1월 착수돼 교통카드 연관 빅데이터 분석과 시민 만족도 설문조사 등을 통해 이용자 분석과 불편 사항을 수집하는 과정을 거쳤으며, 5월에는 착수보고회를 통해 노선 개편 방향을 설정한 바 있다.

 

중간보고회에서는 용역사인 ㈜영인아이티에스의 유영근 소장이 노선 개편의 세부 내용과 추진 계획을 발표했으며, 참석자들은 다양한 개선 방안을 제안하며 활발히 논의했다. 

 

주요 논의사항은 △대구광역시 노선 개편에 따른 공동배차 및 시계외 운행 노선 조정에 대한 대책 마련 △광역철도(대경선)와 도시철도 1호선 하양선 및 2호선 연계를 통한 대중교통 이용률 향상 △도시철도 1호선 연장 이후의 노선 조정(변경 및 삭제)으로 예산 절감 방안 마련 △불합리한 노선 개선 △배차간격 단축 등이다.

 

이와 함께 탄력배차제, 수요응답형버스(DRT) 도입, 거점환승지역 설정을 통한 환승 시스템 구축 등 다양한 방안도 제시됐다.

 

경산시는 공청회(2025년 2월5일 오전 10시 시립박물관, 오후 3시 진량읍행정복지센터)를 거친 후, 최종보고회를 거쳐 개편안을 확정하고 이를 홍보한 뒤 시행할 예정이다.

 

조현일 시장은 “이번 시내버스 노선 개편은 시민의 대중교통 이용 편의와 활성화를 위한 중요한 과정”이라며 “대중교통이 시민의 발로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경산=이영균 기자 lyg0203@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블랙핑크 지수 '여신이 따로 없네'
  • 블랙핑크 지수 '여신이 따로 없네'
  • 김혜수 '눈부신 미모'
  • 유인영 '섹시하게'
  • 박보영 '인간 비타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