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레로 유명한 차이콥스키의 ‘백조의 호수’가 한국무용으로 재탄생했다. 2010년 초연에 이어 서울시무용단(단장 임이조)이 14일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서 막 올린 <백조의 호수>(연출 유희성, 대본 김민)는 한국무용의 매력이 가득했다. 발레가 무용수들의 발끝에 집중하게 만들었다면, 이번 무용극은 손끝에서 피어나는 몸의 언어에 홀리게 만들었다. 강상구 작곡가가 차이코프스키의 음악을 일부 편곡 및 작곡해서 선보인 음악은 해금 및 국악기와 인성(人聲)이 삽입돼 한국적 색채를 풍부하게 느낄 수 있게 만들었다. 만강족의 샤머니즘적인 춤사위, 친위대장과 친위대가 충성을 맹세하는 검무 장면은 국립발레단의 <왕자호동>을 떠오르게도 했다.
<백조의 호수>에서 청순한 여주인공 설고니 역을 맡은 이진영, 요염한 거문조 역을 맡은 박수정은 우아함과 기품있는 모습으로 객석을 사로잡았다. 노두발수 역 이영일은 카리스마 있는 모습과 설득력 있는 마임장면을 선보여 눈여겨 보게 만들었다. 지규 왕자 역 최태현 역시 안정감 있는 몸짓으로 작품에 힘을 보탰다.
발레의 ‘토슈즈’ 대신 버선을 떠올리게 하는 ‘코슈즈’를 신은 무용수들의 발끝이 언뜻 언뜻 비칠 때, 서양의 차이코프스키의 음악 속에서 우리네 국악기 소리가 들릴 때, 정성주 무대디자인과 송승규 영상디자인의 손을 거친 무대 장치에서 한국적 정서를 체감할 때 관객들은 <백조의 호수>가 선사하는 동양적 판타지에 매료됐다. 마지막 분분히 휘날리는 백조의 깃털은 한국판 <백조의 호수>에 보내는 축하세례 같았다.
공연전문 정다훈 객원기자 otrcoolpen@hanmail.net <보이는 자동차 미디어, 탑라이더( www.top-rid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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