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선종필의 상가투자 전략] 상가 투자할때 유의해야할 것들

입력 : 2013-03-27 18:03:40 수정 : 2013-03-27 18:03:4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투자기간 명확히 설정하라…임차인 경영능력도 살펴라 최근 마땅한 투자처를 찾지 못하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상가 투자에 관심을 가지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준비가 미흡한 채 무작정 상가투자에 나설 경우 어려운 일을 겪을 수 있다. 따라서 상가투자자라면 상가를 구입하기 전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사항을 신중히 고려할 필요가 있다.

첫째, 상가투자 전 투자기간을 명확히 설정하는 것이 좋다. 투자금 회수 시간을 몇 년으로 잡느냐에 따라 접근 방법이 크게 달라지기 때문이다. 이때 애매한 투자기간의 설정은 자칫 투자목적을 흐릿하게 할 수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둘째, 자신이 잘 아는 지역과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본인이 잘 모르는 지역과 상품에 투자하게 되면 아무래도 시행착오 발생 가능성이 커진다.

셋째, 선별한 상가의 임차 가능성과 임대 시세를 조사해야 한다. 상가는 수익형 상품이기 때문에 가게를 운영할 임차인을 맞는 것이 중요하다. 이때 가능하면 자영업자들이 선호하면서 특히 우량업종 임차인이 호감을 가질 만한 점포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특히 상가 공급자 측에서 제시한 수익률을 절대적으로 믿기에는 위험성이 너무 크기 때문에 반드시 발품을 팔아 주변 임대시세를 철저히 파악해야 한다.

넷째, 상가를 이용할 임차인의 경영 능력도 미리 알아봐야 한다. 상가의 업종이 자주 바뀌거나 중간중간 공실이 발생하면 안정적 수익 확보에 차질이 발생하게 된다. 선임대 상가에 투자할 경우에는 가능하다면 해당 임차인을 직접 만나 경영 능력과 사업 의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다섯째, 대출 비중도 잘 생각해야 한다. 상가투자 시에는 어느 정도 대출을 끼고 상가를 분양받는 것이 일반적인데, 이때 다소 무리한 비중으로 대출을 받으면 향후 큰 어려움에 처할 수 있다. 따라서 사전에 대출을 어느 정도 받을지에 관한 신중한 검토가 요구된다.

여섯째, 투자 전 전문가의 조언을 구하는 것이 좋다. 상가는 개별성이 강하고 투자 과정에서 여러 가지 변수가 발생하는 사례가 많다. 이런 이유에서 안목이나 식견이 다른 어느 상품보다 무척 중요하다. 투자 전 상가와 관련되어 많은 지식과 경험을 갖춘 전문가를 만나 상품에 대해 자세한 조언을 받아보는 것이 성공투자를 돕는 방법이다.

이 밖에도 상가투자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은 적지 않다. 결국 다양한 변수를 충분히 검토하고 신중하게 생각한 후 투자하는 것이 성공적 상가분양의 비결이라 할 수 있다.

상가투자가 어렵다고 생각해 무조건 회피하는 이들도 있다. 하지만 발품을 팔고 노력해 좋은 상품을 선택한다면 오랜 기간 알찬 수익을 올릴 수 있기 때문에 상가를 무조건 두려움의 대상으로 바라보는 것은 좋지 않다.

상가뉴스레이다 대표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박지현 '순백의 여신'
  • 박지현 '순백의 여신'
  • 김민주 '청순 매력'
  • 아일릿 원희 '러블리 끝판왕'
  • 노윤서 '상큼한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