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부산대 연구팀, 한의학 연구로 ‘오징어 게임’ 캐릭터 특성 분석

입력 : 2024-10-14 14:11:43 수정 : 2024-10-14 14:11:4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조선 말기 한의학자 이제마가 주창한 ‘사상의학’을 사회문화적 가치를 연구하는 미디어 심리학 분야에 접목한 연구논문이 발표돼 눈길을 끈다. 부산대 연구팀이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끈 넷플릭스 시리즈 ‘오징어 게임’ 속 캐릭터의 심리적·신체적 특징을 과학적으로 분석한 논문을 발표했다.

 

부산대는 한의학과 채한(사진) 교수 연구팀이 오징어 게임 속 주인공 5명 캐릭터의 심리적·신체적 특징이 일반 대중에게 어떻게 인식되는지 분석한 연구 논문을 국제 학술지 ‘Behavioral Sciences’에 게재했다고 14일 밝혔다.

사상의학에 따르면 사람의 체질은 태양인, 소양인, 태음인, 소음인 4개로 구분되며, 각자 타고난 심성이 달라 각각의 체질에 따라 장부의 기능적 구조가 다르고, 신체적 특징과 성품이 다르다.

 

태양인은 상체가 발달하고 하체가 비교적 약한 편이며, 얼굴이 크고 어깨가 넓은 체형이다. 성격은 적극적이고 자신감이 넘친다. 한국인 비율은 2% 내외다. 태음인은 체형이 크고 하체가 발달한 반면, 신체 신진 대사량은 떨어진다. 한국인 40%가 태음인에 속한다. 소양인은 얼굴과 팔다리가 길고 활동적이며, 외향적이다. 소음인은 마른 체형으로, 섬세하고 예민한 내성적인 성격이다. 소양인과 소음인 비율은 각각 30% 정도 차지한다.

 

부산대 연구팀은 한의학의 생리심리학 이론과 임상검사를 활용해 오징어 게임 속 다섯 인물의 심리적·신체적 특징을 분석했다. 글로벌 한국 드라마의 주요 캐릭터 특성을 한국 고유의 이론을 통해 과학적으로 분석한 것은 ‘한류’의 사회문화적 가치를 연구하는 미디어 심리학 분야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연구팀은 오징어 게임 속 남성 캐릭터인 성기훈(이정재 분)·조상우(박해수 분)·장덕수(허성태 분)와 여성 캐릭터인 한미녀(김주령 분)·강새벽(정호연 분)을 대상으로, 심리적·신체적 특성을 분석했다. 심리적 특징에는 음양심리와 사상체질을 진단하는 사상성격검사(SPQ)를 사용했고, 신체적 특징에는 체형과 비만도를 측정하는 체질량지수(BMI)를 활용했다.

 

분석 결과, 오징어 게임 속 성기훈과 한미녀는 소양인이고, 조상우와 강새벽은 소음인, 장덕수는 태음인으로 매우 뚜렷한 특징을 보였다. 성기훈은 성숙한 소양인의 모습을 보이면서 주인공으로서 시청자의 공감을 얻었고, 조상우는 미성숙한 소음인의 행동과 감정으로 주인공에게 져야하는 대립인물을 표현했다. 또 강새벽은 성숙한 소음인으로서 시청자의 공감을 받는 대상이 됐지만, 한미녀는 미움을 받는 미성숙한 소양인으로 대조적인 성격과 행동을 통해 이야기의 긴장감을 더했다.

부산대 연구팀이 국제학술지 ‘Behavioral Sciences’에 발표한 오징어 게임 속 캐릭터의 심리적·신체적 특징을 과학적으로 분석한 논문 초록. 부산대 제공

연구팀은 한국 고유의 생리심리사회 이론을 현대 미디어 심리학에 활용해 섬세하고 복잡한 캐릭터를 과학적으로 분석하면서, 음양심리와 사상체질이 시청자가 몰입할 수 있는 현실적인 캐릭터와 흥미로운 드라마 서사를 만드는 데 유용하다는 것을 증명했다.

 

이번 연구는 ‘동아시아 생리심리사회학적 성격 이론과 체질량지수를 활용한 오징어 게임 캐릭터들의 신체적 및 심리적 특성 분석’이라는 제목으로 국제 학술지 ‘Behavioral Sciences’ 10월 8일자 온라인판에 게재됐다.

 

채 교수는 “이번 연구는 한국 고유의 생리심리사회학 이론과 지식을 임상 진단과 치료뿐만 아니라 미디어 심리학과 같은 다양하고 폭넓은 분야로 활용할 수 있음을 실증적으로 보여준 것”이라며 “음양심리와 사상의학을 위해 개발된 한방 임상심리 검사인 사상성격검사(SPQ)가 기존 의학 분야를 넘어 인문사회학 분야로 확대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부산=오성택 기자 fivestar@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김민주 '순백의 여신'
  • 김민주 '순백의 여신'
  • 한지은 '매력적인 미소'
  • 공효진 '공블리 미소'
  • 이하늬 '아름다운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