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미켈란젤로가 ‘다비드’ 상 속에 숨겨놓은 놀랍고도 매혹적인 이야기

입력 : 2007-11-06 11:12:00 수정 : 2007-11-06 11:12:00

인쇄 메일 url 공유 - +

성공은 생각이 아니라 움직이는 과정이다

떼어내고, 조각하고, 다듬고, 윤내라!
■피렌체 특강-미켈란젤로가 함께한 내 인생 최고의 하루/크리스 와이드너 지음/김목인 옮김/이내화 해제/박정섭 그림/마젤란/1만원
“내 안에 누구에게도 보여주지 않은 걸작이 있다.”
자기계발 성공학의 대가 지그 지글러와 함께 TV ‘성공을 위한 훈련’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는 세계적인 강연자이자 작자인 크리스 와이드너의 화제작이다. 저자는 우리들을 피렌체로 초대한다. 피렌체는 벗어나고 싶었던 일상을 다시 돌아보는 곳, 그래서 자신을 재발견하는 곳이다. 일상에 지친 톰에게 다가온 노인은 미켈란젤로의 ‘다비드’를 통해 대가가 가진 특별한 강점과 위대한 성취를 들려준다.
우리는 자연스럽게 질문하게 된다. ‘내가 원하는 대로 살 수 있을까.’ 오늘 우리 안에 숨겨진 재능을 발견하고 자신만의 걸작으로 탄생시키는 과정이 미켈란젤로의 자기경영과 작업실천으로 이야기되면서, 따뜻한 공감과 다채로운 이해를 이끌어내는 책이다. 내면의 가능성을 깨우는 세 가지 보물과 이를 완성하는 여섯 가지 비밀을 삶과 비즈니스에 적용해보자. 특히 각 장의 말미에 있는 ‘숨겨진 재능을 깨우는 체크리스트’를 통해 쉽게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
할 일이 없어서가 아니라 더 나은 삶, 꿈에 대한 열정을 가진 우리에게 “오늘 자네의 인생이 영원히 바뀌게 될 거야”라고 말하는 괴상한 노인이 들려주는 이야기는 어느 날 피렌체로 여행을 가듯 그렇게 삶의 휴식 같은 이야기이다.
▲한 사람의 인생을 바꾼 피렌체의 위대한 하루
이탈리아 중부의 작은 도시 피렌체는 ‘냉정과 열정 사이’에서 두 연인이 재회하고, 두모오 성당으로 잘 알려진 싱그러움과 활력이 넘치는 공간이다. 여행기 형식을 빌린 이야기는 일상에 지쳐 휴식과 일탈을 꿈꾸는 우리들을 피렌체로 이끈다.
햇볕 가득한 피렌체에서 톰과 노인을 따라간다. 노인에게서 미켈란젤로의 ‘다비드’가 만들어진 결코 쉽지 않았던 과정에 듣는다. 노인의 갑작스런 조언에 변명과 무관심으로 일관하던 톰은 차츰 그 세세하고 구체적인 설명들에 빠져들기 시작한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그의 마음이 변화하기 시작하는데….
짧지만 오래 기억될 이 이야기는 한 사람의 인생이 바뀐 하루에 집중하고 있다. 굳이 어딘가로 멀리 떠나거나 특별한 시간을 할애하지 않더라도, 모든 것이 바로 오늘 우리의 손과 마음에 달려 있다는 작지만 강력한 진실로 공감을 이끌어낸다. 평범한 남자 톰이 인생의 돌파구를 찾아 피렌체에서 보낸 위대한 하루를 따라가 보자!
▲당신의 인생을 조각하라!
3여 년 만에 한낱 대리석을 거대한 ‘다비드’로 완성한 미켈란젤로에게는 재미있는 일화가 있다. 구슬땀을 흘리며 조각을 쪼고 있을 때 한 소녀가 다가와 “왜 그렇게 돌을 두드리지요?”라고 물었다. 대가인 그의 대답은 참으로 탁월하다. “저 바위는 그냥 돌덩어리가 아니란다. 저 바위 안에는 천사가 들어 있어. 지금 잠자는 천사를 깨우는 중이야.” 그는 숨겨진 가능성을 볼 수 있는 통찰력은 스스로 기회를 만들어 위대한 성취를 이끌어냈다.
이 책의 핵심 키워드 ‘내면의 천사’ 역시 이를 반영한다. 우리에게는 밖으로 드러나길 기다리고 있는 저마다 걸작이 있다. 미켈란젤로가 ‘다비드’를 조각하면서 일어난 일화에서 착안하여 쓰인 이 책은 자신의 가능성을 찾으라고 주장한다.
찾는 과정은 단순하다. 세 가지 보물로 ‘내면의 천사를 찾아라’ ‘열정에 따라 움직여라’ ‘자신을 믿고 신뢰하라’를 이용해서 자신의 현재 모습을 비춰본다. 그리고 이를 완성하는 여섯 가지 행동지침으로 ‘아름다움은 섬세함 속에 깃들어 있다’ ‘손은 마음이 생각하는 것을 창조한다’ ‘철저하게 계획하고 준비하라’ ‘변화의 두려움을 사랑하라’ ‘떼어내기, 조각하기, 다듬기, 윤내기의 단계를 밟아라’ ‘현재에 집중하며 차근차근 단계를 밟아 나가라!’를 제시한다.
불행하게도 우리들은 대부분 숨겨진 자신의 참모습을 발견하지 못한 채 인생을 허비하게 된다. 마음이 가는 일을 선택했는데도 좀처럼 성취가 없어 불안해하는 사람들, 현실을 받아들였다는 생각만으로 막연한 행복을 바라는 사람들 모두에게 훌륭한 조언이 될 것이다.
▲저자 크리스 와이드너(Chris Widener)=1988년부터 전문적으로 동기부여와 리더십에 관한 연설을 해왔으며 전직 미 대통령 후보나 국제적으로 유명한 텔레비전 앵커들, 베스트셀러 작가들, 프로 운동선수들과 무대에 함께 서왔다. 또한 제너럴 일렉트릭이나 시스코 시스템,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과 같은 미국 제일의 기업과 기관들에서 활발한 자문과 강연을 하고 있다.
그는 400건 이상의 기사와 8권의 책을 집필했으며 그가 제작한 리더십과 동기부여에 대한 오디오 프로그램만 해도 30개가 넘는다. 또한 ‘메이드 포 석세스’와 ‘크리스 와이드너 쇼’를 진행하며 지그 지글러와 함께 텔레비전 쇼 ‘트루 퍼포먼스’를 공동 진행하고 있다. 그의 주간지 ‘이-진(E-zine)’은 105개국의 사람들이 회원으로 가입되어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성공과 리더십 분야에 가장 폭넓은 공헌을 한 뉴스레터이기도 하다. 현재 아내 리사와 네 명의 자녀와 함께 워싱턴의 시애틀 외곽에 살고 있다.
조정진 기자 jjj@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츄 '상큼 하트'
  • 츄 '상큼 하트'
  • 강지영 '우아한 미소'
  • 이나영 ‘수줍은 볼하트’
  • 조이현 '청순 매력의 정석'